LG화학, 미국 최대 양극재 공장 짓는다...美 테네시주에 4조원 투자
상태바
LG화학, 미국 최대 양극재 공장 짓는다...美 테네시주에 4조원 투자
  • 김성현
  • 승인 2022.11.22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화학이 美 테네시주에 4조원( 32억 달러)투자 미국 최대 양극재 공장 짓는다. 

 테네시주 청사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양극재 공장 설립을 발표하는 LG화학 신학철 부회장
 테네시주 청사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양극재 공장 설립을 발표하는 LG화학 신학철 부회장

빌 리(Bill Lee) 테네시 주지사는 21일 ( 현지시간) 테네시주 청사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LG화학이 클락스빌에 32억 달러 투자를 결정한 것은 테네시주의 우월한 비즈니스 환경과, 숙련된 인력, 그리고 전기차 산업의 선두주자로서의 입지를 반증하는 것”이라며 “LG 화학이 850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해 몽고메리 카운티 전역의 테네시 몽고메리 카운티 주민들에게 취업 기회를 제공한 것에 대해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스튜어트 맥홀터(Stuart McWhorter) 테네시주 경제개발부 장관은 “이번 투자는 테네시와 몽고메리 카운티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LG화학이 클락스빌에 신규 양극재 공장을 건설하기로 한 결정은 미국과 글로벌 기업의 허브로서 입지가 높아지는 테네시주의 위상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자동차 산업 기업 유치를 위한 노력과 함께 전기차 분야에서 테네시의 입지를 강화하는 기업을 지원하는데 주력하고 있다”면서, “LG화학의 대규모 투자에 감사하며, 향후 LG화학과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이어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웨스 골든(Wes Golden) 몽고메리 카운티 시장은 “테네시주 몽고메리 카운티는 전기차 산업을 위한 준비가 되어 있다. 우리는 몽고메리 카운티에서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이번 투자가 주는 기회를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테네시주 중부 지역을 비롯해 우리 지역사회를 위해 이번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최전선과 보이지 않는 곳에서 고생한 관계자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이번 LG화학 유치는 몽고메리 카운티에 우수한 일자리를 가져오기 위한 테네시 주정부 및 몽고메리 카운티 경제개발 위원회의 계획적인 노력이며,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중요한 투자를 우리는 당연하게 여기지 않는다”며, “우리는 LG화학과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지역사회에서 성공적인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몽고메리 카운티는 밝은 미래가 펼쳐지게 될 유서 깊은 도시”라고 말했다.

조 피츠(Joe Pitts) 클락스빌 시장은 “우리는 LG화학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는 클락스빌에 투자를 확대함으로써 수백 개의 고임금 일자리를 창출하고 전례 없는 수준의 자본 투자를 단행한 것을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이번 투자유치 발표는 우리 지역 사회에 매우 긍정적인 소식이고, 몽고메리 카운티와 클락스빌이 경제 발전을 위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증명한다”고 말했다.

 존 브래들리(John Bradley) 테니시벨리당국(TVA) 경제개발 수석 부사장은 “TVA와 컴벌랜드 일렉트릭 멤버십 코퍼레이션(Cumberland Electric Membership Corporation)은 LG화학이 클락스빌에 양극재 공장을 건설하고 양질의 일자리와 투자를 유치한 결정을 환영한다”면서 “TVA는 이번 발표를 축하하고 클락스빌-몽고메리 카운티 경제 개발 위원회(Clarksville Montgomery County Industrial Development Board), 그리고 테네시주 경제개발부와 협업을 통해 지역경제 혁신을 촉진시키는 LG화학과 같은 기업을 지원할 수 있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빌 파워스(Bill Powers) 클락스빌 공화당 상원의원은 “이번 발표는 좋은 소식이고 나는 빌 리 주지사와 스튜어트 맥호터 장관, 그리고 테네시 역사상 가장 큰 경제 개발 프로젝트 중 하나를 확보하는데 도움을 준 모든 관계자들에게 축하를 보낸다”며 “몽고메리 카운티의 지리적 위치와 인력은 일자리 성장 측면에서 가장 뛰어난 곳이다. 이번 LG화학 투자 발표에 큰 기대를 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행보에 성공이 가득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커티스 존슨(Curtis Johnson) 공화당 의원은 “테네시주는 자동차 산업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업들을 계속해서 유치하고 있다. 클락스빌에 들어서게 될 새로운 최첨단의 제조시설은 테네시주 역사상 두 번째로 가장 큰 기업 투자 규모”라면서 “LG화학이 클락스빌에 온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이 프로젝트가 몽고메리 카운티의 미래 세대에 가져올 놀라운 영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