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예술에 푹 빠진 MZ세대 겨냥한 ‘아트 마케팅’ 열풍
상태바
유통업계, 예술에 푹 빠진 MZ세대 겨냥한 ‘아트 마케팅’ 열풍
  • 유정인 기자
  • 승인 2022.11.1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통업계, 예술로 소비자들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아트 마케팅’ 선보여

코카-콜라, 아르떼뮤지엄과 함께 환상적인 꿈의 세계를 감상할 수 있는 ‘드림월드’ 팝업 운영

 

최근 MZ세대가 새로운 미술 향유층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유통업계에서는 이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아트 마케팅’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이는 MZ세대가 새로운 볼거리와 예술 작품 등을 찾아다니며 자신의 취향을 드러내고 문화적 만족감을 충족하려는 세대이기 때문이다. 미술품 등에 대한 소비를 아끼지 않는 ‘아트슈머(ART+Consumer)’, 미술 작품에 투자하며 수익을 얻는 ‘아트테크(ART+재태크)’ 등의 신조어가 등장하는 이유도 이러한 배경 때문이다.

이에 유통업계에서는 디지털 아트, 그림, 조형물 등 예술 작품을 다양한 형태로 즐겁게 표현하는 ‘아트 마케팅’이 한창이다. 특히 예술을 오감으로 감상할 수 있는 팝업 공간이나, 예술 작품을 삽입해 디자인한 패키지를 론칭하며 이목을 끌고 있다.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문 디지털 미디어 아트부터 브랜드 메시지를 아름답게 전하는 전시까지!

 

코카-콜라사 ‘드림월드’ 팝업 전경 및 테마 공간
코카-콜라사 ‘드림월드’ 팝업 전경 및 테마 공간

코카-콜라는 지난달 몰입형 미디어 아트 전시관 ‘아르떼뮤지엄’으로 잘 알려진 디스트릭트와 손잡고 코카-콜라 크리에디션 X 아르떼뮤지엄 ‘드림월드’ 팝업(이하 ‘드림월드’ 팝업)을 오픈해 운영하고 있다. 이번 ‘드림월드’ 팝업은 ‘코카-콜라 크리에디션(Coca-Cola Creadition™)’이 국내에서 세 번째로 선보인 한정판 ‘코카-콜라 제로 드림월드’ 출시를 기념하여 마련했다. 무한의 상상이 가능한 꿈의 세계에서 영감을 얻은 ‘코카-콜라 제로 드림월드’와 함께 일상 속에서 꿈속으로 들어온 듯한 마법 같은 경험을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드림월드’ 팝업은 ‘코카-콜라 제로 드림월드’의 꿈의 세계와 디스트릭트의 ‘영원한 자연’이라는 테마를 접목한 초현실적인 미디어 아트 공간으로 구성됐다. 아트 존은 총 4개(비치, 정글, 썬더, 코카-콜라 제로 드림월드)의 테마로 구성돼 방문자들에게 압도적이면서도 황홀한 몰입의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코카-콜라 제로 드림월드’의 꿈나라맛을 직접 오감으로 경험해 볼 수 있는 이번 팝업은 오는 12월 4일까지 무료로 운영된다. 네이버 예약 시스템을 통해 사전 예약하거나 현장 대기를 통해 입장이 가능하다.

설화수는 ‘북촌 설화수의 집’에서 전시 이벤트 ‘흙. 눈. 꽃 – 설화, 다시 피어나다’를 오는 20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전시는 설화수가 9월부터 진행 중인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설화, 다시 피어나다 #SulwhasooRebloom’의 브랜드 캠페인 메시지를 소비자들이 직접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됐다. 전시 큐레이터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서영희를 비롯한 국내외 아티스트 16명이 참여해 설화수가 고집스럽게 걸어온 길을 흙, 눈, 꽃의 은유를 활용한 작품을 선보인다.

퍼플티 브랜드 티퍼런스는 홍승희 작가와 함께하는 아트 콜라보레이션 ‘0의 공간’ 전시회를 개최한다. ‘홍승희: 0의 공간’展은 한진수 작가의 ‘RED:BLUE’, 류정민 작가의 ‘아인슈타인’, 그리고 이은선 작가의 ‘랩소디 No 30’ 에 이어 진행되는 4번째 아트 프로젝트다. 이번 전시에서는 숫자 0이 가진 중립적인 형태에 초점을 맞춰 시시각각 달라지는 상황에 따라 균형이 달라질 때 일어나는 미세한 감정 변화를 표현한 작품과 실물 크기로 설치한 사진, 조각, 드로잉 등의 다양한 작업물을 감상할 수 있다.

하겐다즈는 롯데갤러리와 함께 오는 30일까지 전시회 ‘멜팅 포인트(Melting Point)’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걸작품 중 걸작품이라는 의미를 담은 ‘마스터피스 오브 마스터피스’ 캠페인의 일환으로, 60여 년간 이어져 온 하겐다즈의 장인 정신과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로서의 철학을 보다 색다른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기획됐다. 총 9인의 유명 작가 및 일러스트레이터가 참여했으며 하겐다즈의 ‘멜팅 포인트’에서 영감을 받은 회화, 미디어 아트, 일러스트 등 다양한 미술 작품 30여 점을 만나볼 수 있다.

 

아트 감성 한 스푼 더한 패키지도 인기!

 

(좌측부터) LG생활건강, 빙그레 끌레도르
(좌측부터) LG생활건강, 빙그레 끌레도르

예술 작품을 담아 소장 가치를 높인 패키지도 주목받고 있다.

LG생활건강은 지난 9월 닥터그루트 론칭 5주년을 기념해 ‘닥터그루트 애딕트 키스 에디션 찬란한 절정’ 3종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세계적 명화 중 하나인 구스타프 클림트의 작품 ‘키스’가 찬란한 황금빛의 화려한 이미지로 제품 패키지에 표현된 것이 특징이다. 샴푸와 컨디셔너를 같이 진열하면 키스하는 연인의 모습이 하나의 그림으로 연결돼 욕실에 명화를 건 듯한 인테리어 효과까지 느낄 수 있으며 시간이 멈춘 듯 가슴 벅찬 키스를 나누는 명화 속 연인들처럼 매일 머리를 감는 순간마다 애딕트 라인 특유의 깊은 향과 함께 행복하고 충만한 기분을 경험하길 바란다는 특별한 의미도 담았다.

빙그레의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 끌레도르는 지난 9월 ‘시각의 감동을 미각으로 담아내다’라는 주제로 아르떼뮤지엄과 함께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이때 끌레도르의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패키지를 명화로 디자인한 끌레도르 카토닝바 시리즈를 새롭게 공개한 바 있다. 끌레도르 카토닝바는 초코와 딸기 2종으로 100% 국내산 원유와 176년의 노하우가 담긴 초콜릿의 풍부한 맛이 특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