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업계, 이색 포장 신기술로 MZ세대 사로잡기 경쟁 뜨겁다
상태바
식음료업계, 이색 포장 신기술로 MZ세대 사로잡기 경쟁 뜨겁다
  • 유정인 기자
  • 승인 2022.11.0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식음료업계, 기존 제품에서 업그레이드된 이색 패키지 신제품 출시 잇따라
- 하림 더미식 밥, 양반김 에코패키지, 이그니스 클룹, CJ제일제당 스팸김밥햄 등 눈길
- 식품업계 큰 손인 MZ세대 소비자 위한 제품 개발과 마케팅 경쟁 활발할 것으로 예상

 

CJ제일제당 스팸 김밥햄
CJ제일제당 스팸 김밥햄

MZ세대가 핵심 소비자층으로 떠오르면서 제품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식음료업계도 아이디어 넘치는 이색 포장 기술로 품질과 편리함을 한층 강화한 제품들을 새롭게 선보이며 MZ세대 사로잡기에 나서고 있다.

종합식품기업 하림은 지난 5월 기존 둥근 용기의 즉석밥들과 달리 네모 모양의 용기에 담은 ‘The미식(더미식) 밥’으로 즉석밥 시장에 뛰어들었다.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즉석밥 구매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네모 밥’이라는 애칭으로도 불리는 더미식 밥은 수납장, 팬트리, 캠핑가방 등에 넣을 때 공간 효율성이 뛰어나다. 천천히 뜸을 들이는 공정으로 만들어 용기와 밥 사이에 공기층이 있어 밥알이 눌리지 않고 한 알 한 알 고슬고슬한 식감을 맛볼 수 있다. 또한, 덮밥 소스, 카레, 찌개 등을 용기 위에 바로 부어도 넘치지 않는 넉넉한 높이 덕분에 캠핑이나 아웃도어 레저를 즐기는 MZ세대에게 편의성이 좋다는 평이 많다. 8월말까지 320만개 넘게 팔린 더 미식밥은 100% 국내산 쌀과 물로만 지어 이취가 전혀 없고 밥 본연의 풍미와 빛깔이 강점이다.

동원F&B가 조미김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해온 플라스틱 용기를 제거한 친환경 제품 ‘양반김 에코패키지’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부피까지 줄인 이 제품은 포장 쓰레기를 기존 대비 3분의 1 수준으로 줄였다. 여기에 고열의 레이저로 필름 겉면에 작은 구멍들을 낸 점선을 만들어 쉽게 찢어지도록 만든 포장재 ‘레이저 컷팅 필름’을 국내에서 처음 도입해 파손 없이 간편하게 김을 꺼내 먹을 수 있다.

이그니스는 지난 5월 캔마개를 개봉하고 다시 여닫아도 내용물 본연의 성질을 오래 유지해주는 개폐형 마개를 적용한 캔워터 ‘클룹(CLOOP)’을 출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기존 페트형 마개보다 2.5배 이상 높은 밀봉력을 갖고 있다. 갓 수확한 과일에서 추출한 천연 과일향을 담은 플레이버 워터 2종(애플·피치), 스파클링 워터 2종(레몬·샤인머스캣) 등의 클룹을 판매 중이다.

CJ제일제당은 지난 8월 캔에서 꺼낼 필요 없이 쉽게 요리할 수 있는 '스팸김밥햄'을 출시했다. 스팸의 맛과 외관을 그대로 구현한 이 제품은 스팸으로 김밥을 만들 때 캔에서 꺼내 잘라 여러 개를 이어 만드는 것이 불편하다는 점에서 착안됐다. 칼집 선이 있는 줄을 따라 간편히 김밥을 만들 수 있으며 기존 자사 김밥햄 대비 2배 더 두껍게 만들어 입안 가득 스팸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기존 세대 제품들과 차별화 한 제품들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면서 “식품업계 큰 손으로 부상하고 있는 MZ세대 소비자들을 위한 제품 개발과 마케팅 경쟁이 더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