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보제약 리베이트' 공익신고자, 검찰에 수심위 신청
상태바
'경보제약 리베이트' 공익신고자, 검찰에 수심위 신청
  • 브라이언 홍
  • 승인 2022.10.17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보제약 리베이트의혹을 공익신고한 직원 강모씨가 17일 검찰에 수사심의위원회(수심위)를 소집해달라고 신청했다. 검찰이 사건을 넘겨받은 지 1년이 넘도록 수사를 개시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강씨는 경보제약의 조직적 증거인멸이 의심된다며 검찰이 신속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씨는 이날 서울서부지검에 제출한 수심위 신청서에 불법 리베이트를 본사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기획하고 진행했다는 정황이 있어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하루 빨리 관련 수사가 신속하게 진행돼야 실체적 진실 발견이 가능할 것이라고 적었다. 수심위는 국민적 의혹이 있거나 사회적 이목이 집중된 사건에 대해 시민위원들이 검찰 수사의 적정성을 심의하는 기구이다.

강씨는 경보제약이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전국 병·의원 수백곳에게 약값의 20%를 지급하는 방법으로 총 400억원 규모의 불법 리베이트를 했다고 지난해 5월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했다. 권익위는 지난해 9월 대검에 수사를 의뢰했고, 서울서부지검은 사건을 넘겨받았지만 1년이 넘도록 수사를 개시하지 않은 채 내사(사실조사) 중이다. 검찰은 내사 상태에서도 필요한 관련자 조사와 자료 확보를 진행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강씨가 권익위에 제출한 녹음파일에는 20197월 서울 서대문구 종근당빌딩 4층 경보제약 서울사무실에서 직원들이 검찰 압수수색에 대비해 이동식저장장치(USB) 등의 자료를 숨기려고 하는 정황이 담겼다. 당시는 강씨가 아닌 다른 직원이 권익위에 리베이트 의혹을 신고해 전주지검이 수사하고 있었다.

녹음파일을 들어보면 A부장은 팀원들에게 지금 사건 났어. ○○○(신고자 이름)이가 인권위(권익위)에 건의(신고)가 되니까 그게 대검으로 넘어가서 서부지검으로 넘어왔어. 아마 다음주에 압수수색 들어올지 몰라. 다 지워야 돼. 스캔 떠넣고 파일 웬만한 건 다 파기해라고 말했다. 그는 핸드폰에도 무슨 카톡 같은 걸로 돈 언제 나와그런 것도 혹시 모르니까 다 검색 해보시고” “하드(디스크) 바꿀 사람 누구야” “제일 좋은 건 USB에다가 여자들 머리핀 같은 거 용접해가지고 꽂아등의 지시도 했다.

검찰 내사가 진행되는 동안 경보제약은 지난 5월 강씨가 회사 내부 문건을 유출하고 업무에 태만했다는 이유로 정직 6개월의 징계를 내렸다. 하지만 서울지방노동위원회는 지난 8월 경보제약이 부당 징계를 했다며 취소하라고 판정했다. 경보제약은 강씨를 다시 징계하려고 했지만 지난달 28일로 예정됐던 징계위원회 개최를 미뤘다. 권익위가 징계위 하루 전날 조사 후 불이익조치(징계)가 신고로 인한 것으로 판단될 시 고발 등 필요한 조치가 행해질 것이라고 통보했기 때문이다.

이 사건은 국회의 관심에서도 멀어졌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김태영 대표를 지난 6일 열린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했다가 철회했다.

'검찰이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한 혐의가 아직 나오지 않았다는 경보제약 측 소명을 받아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보제약은 회사 차원에서 리베이트를 엄격히 금지한다며 혐의를 부인해왔다.

이미지 출처=구글
이미지 출처=구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