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내부 고강도 감사 추진하자 HUG, 권형택 사장 ‘사표’
상태바
국토부 내부 고강도 감사 추진하자 HUG, 권형택 사장 ‘사표’
  • 브라이언 홍
  • 승인 2022.10.06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산하기관 수장이 또 사의를 표명했다. 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산하 공공기관인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권형택 사장이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국토부 산하기관장의 사퇴는 지난 8월 김현준 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지난달 김진숙 전 한국도로공사 사장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권사장은 국토부가 지난달 7일 내놓은 산하 공공기관 혁신 방안에 비교적 반발 움직임이 큰 기업의 사장이다.

권 사장의 사의 표명은 국토부의 강도 높은 감사와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국토부는 최근 감사 과정에서 HUG 본사의 모 실장이 영업지사에 수차례 특정 건설업체의 신용등급 상향 조정을 요구하는 등 압력을 행사한 사실을 확인했고, 비위 조사 과정에서 권 사장의 책임을 배제할 수 없다며 권 사장에 대한 감사도 함께 진행했다. 직원의 비위를 막는 직원에 대한 인사에 권 사장이 관여했다는 혐의를 받고 집중 감사를 받던 중이었다. 권 사장의 임기는 20244월까지로, 절반이 남아 있는 상태다. 오는 12일에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도 앞두고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권형택 사장이 사의의 뜻을 밝힌 구체적인 이유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다만 최근 국토교통부가 HUG 간부를 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발하고 내부적으로 고강도 감사를 진행한 것이 사퇴에 영향을 줬다는 평가다. 게다가 국토부를 포함해 피감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국정감사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토부는 비위 조사 과정에서 공공기관 수장인 권형택 HUG 사장의 책임도 배제할 수 없다고 판단, 세부 감사를 계속해서 이어가겠다는 방침을 세운 상태다. 감사를 통해서 위법행위가 파악되면 고발·수사 의뢰 등 법적 조치를 통해 책임을 끝까지 묻겠다는 입장이다.

6HUG에 따르면 권형택 사장은 4일 원희룡 국토부 장관에게 일신상 사유로 사의를 전달했다. 권 사장은 지난해 4월 취임한 관계로 잔여 임기는 16개월가량 정도다. HUG는 이달 12일 국정감사를 앞두고 있다.

최근 국토부가 발표한 종합감사 결과에 따르면 HUG가 정당한 사유 없이 지난해 D 건설사에 대한 신용등급을 BB+에서 A+4단계 상향했다. 이는 HUG 본사 임원 A씨가 영업 지사에 수차례 등급 상향 조정을 지시하면서 불식 간에 이뤄졌다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다.

신용등급 상향에 따른 HUG 보증료 손실은 약 132000만원에 이른다. 해당 영업 지사가 등급 상향이 쉽지 않을 것 같다는 의사를 전하자 해당 지사장을 지방으로 인사발령을 내는 등 사실상 좌천성 인사를 펼친 정황도 파악됐다.이뿐 아니다. 해당 건설업체는 아파트 할인분양을 통해 회수 불가능한 비용을 손실에서 제외한 것으로 파악됐다.

HUG 사정에 밝은 한 관계자는 “HUG 측이 밝힌 D건설사 등급을 상향한 기준은 모기업의 지원 가능성과 향후 경영성과 전망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내린 결정이라고 한다. 그러나 실제로 HUG가 신용평가를 위해 건설사에게 요구하는 자료가 방대한 것으로 아는데, 기껏 내놓은 해명이 수상하다.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HUG 관계자는 “D건설사 신용평가와 관련해 국정감사 시즌인 데다가 현재 국토부 내부적으로 세부 감사가 진행 중인 관계로 지금 상황에서 말씀드리긴 조심스럽다. 다만 신용평가와 관련해 아직까진 실체가 드러나지 않은 부분이 많아 좀 더 세부적으로 들여다 본 다음 추후에 상세하게 말씀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HUG가 매년 신용평가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이의제기를 통해 1~2등급 정도는 상향이 이뤄지는 경우는 비일비재하다. 그러나 이의를 제기하는 기간이 일반적으로 2개월 정도로 짧다는 점을 반영하면 단기간에 4단계 상승한다는 것은 천재지변이 일어나지 않는 한 불가능하다. 최근 건설경기가 악화일로를 걷는 상황에서 대형건설사와 중견건설사 불문 신용등급 한 단계 올리기가 하늘의 별따기라고 할 정도로 어려운 데, 특정 건설사에 대한 신용등급 급등은 내부적으로 경영진에게 보고할 정도로 민감한 사항인 만큼 향후 조치가 어떻게 이뤄지는 지에 대해서,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HUG 관계자는 저희가 민간 기관이 아닌 데다 공공기관 내부적으로 신용평가는 주된 업무가 아닌 관계로 관련 민간과 저희 기관이 진행하는 신용평가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지 못한다. D건설사에 대해 신용등급이 4단계 상향된 것도 최근에 언론을 통해서 알았다.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는 것인지 유관 부서에 구체적으로 파악한 다음 알려주겠다고 답변했다.

일반적으로 HUG에서 진행하는 신용평가는 거래업체의 재무상태 및 경영능력에 대한 신용도를 종합적으로 측정해 AAA~D까지 15등급으로 나눠지며, 건설사들에게 책정된 등급 중 1개 등급을 부여한다.

HUG는 그 결과에 따라 주택보증수수료를 낮춰주는 등 건설사 별로 상이한 업무거래 혜택을 제공한다. HUG 보증을 위한 자체적인 평가 자료로 활용되는 만큼 한국기업평가한국신용평가에서 진행하는 평가보다 공신력이 다소 낮다고 평가받는다.

사진출처=구글
사진출처=구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