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보분석원(FIU)에 접수된 가상자산사업자 의심거래보고, 16배 폭증
상태바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접수된 가상자산사업자 의심거래보고, 16배 폭증
  • 브라이언 홍
  • 승인 2022.09.14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비트, 빗썸 등 5대 가상자산거래소 등 가상자산사업자가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접수한 의심거래보고(STR) 건수가 최근 16배 급증했다. 8조원대 은행권 이상 해외송금 거래에 가상자산(코인)이 연루돼 있는 만큼 가상자산사업자가 보고한 STR 대부분도 연루돼 있을 것으로 보인다.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이 FIU로부터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20225월부터 7월까지 3개월 동안 국내 가상자산사업자가 FIU에 접수한 STR 건수는 3233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상자산사업자가 STR 접수를 시작한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 간 접수 건수 199건의 16배에 달하는 수치다.

가상자산사업자는 특정금융거래정보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에 따라 고객의 금융거래가 자금세탁 등에 이용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면 FIU에 보고한다. 보고는 정부가 제시한 '체크 리스트'에 더해 사업자 각각이 자율적으로 마련한 세부 판단 기준에 따라 이뤄진다.

가상자산 의심거래 사례는 개인 명의의 지갑 혹은 계좌와 외부의 특정 지갑·계좌 사이 지속적인 거래가 발생하는 경우다. 짧은 기간에 지나치게 많은 거래를 했을 때나 출금 등 거래 가능 금액을 무리하게 늘려달라는 요구를 할 때도 의심거래로 분류된다. 갑자기 고객의 거래 패턴이 과거와 달라진 경우도 STR 대상이 된다.

금융권은 가상자산 STR 대부분이 가상자산을 이용한 환치기(불법 외환거래)와 연관이 있다고 본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은행권에서 발생한 8조원대 이상 해외송금의 자금 출처 대부분을 가상자산거래소로 꼽았다. 대구지방검찰청은 지난달 11일 우리은행 한 지점에서 4000억원을 해외로 송금한 일당 3명을 특금법 등 위반 혐의로 구속했다. 검찰은 코인 환치기를 의심 중이다.

금융당국도 일부 가상자산사업자를 대상으로 제재심을 진행하고 있다. STR 접수를 시작한지 1년이 채 안된 만큼 지도 형태로 제재하고 있다. FIU는 가상자산사업자가 적정하게 STR을 했는지 등을 점검 중이고, 일부 사업자에는 개선 권고 사항도 전달했다.

FIU 관계자는 다만 최근 STR이 늘어난 배경 등에 대해 "보안상의 이유로 답변이 어렵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정부 차원의 모니터링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FIU는 금융사들로부터 STR을 접수받고, 필요하면 검찰·경찰 등 기관에 전달하는데 접수 여부 판단이 사실상 개별 금융사 역량에 달려 있어서다.

금융권 관계자는 "FIU는 인력 부족 등 이유로 금융사의 보고 자체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금융사가 실수든 몰라서든 의심거래를 발견하지 못하면 손쓸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코인 관련 의심거래보고가 폭증하고 있는데, 가상자산거래소가 불법거래의 온상이 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최근 가상자산거래소가 불법 외환거래에 악용된 정황까지 있는 만큼 FIU 등 정부가 의지를 갖고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의 한 관계자는 "제재를 통한 사전 예방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결과를 외부에 공개해서 해당 업체뿐만 아니라 업계 전반이 경각심을 갖고 스스로 개선해나가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FIU는 현재 업계 2위인 빗썸에 대한 종합검사를 진행 중이며 요주의 사업자를 대상으로 자금세탁방지 운영 상황을 점검하는 부문검사도 계획하고 있다. 신고·수리를 마친 코인거래소들의 의심거래보고와 트래블룰의 이행 적정성 등을 하반기에 확인할 예정이다.

사진출처=구글
사진출처=구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