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기요 서성원 대표 직장내 과롭힘 관련 전 직원들에게 사과문 발송
상태바
요기요 서성원 대표 직장내 과롭힘 관련 전 직원들에게 사과문 발송
  • 브라이언 홍
  • 승인 2022.09.05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언 임원 징계 내렸지만, 처분 내용은 함구

배달 플랫폼 요기요가 5일 지역 차별 발언과 막말을 한 임원 A씨에 대한 징계 조치를 결정하고 이를 전 직원에게 공유했다.

서성원 요기요 대표는 이날 직원들에게 사과문을 보내 최근 직장 내 괴롭힘 관련 신고가 접수되었고, 이에 대한 경과를 직원 여러분에게 공유하고자 한다"이 사건에 대하여 대상자에 대해 징계 조치를 취했다고 적었다.

이어 회사는 본건의 의미를 진지하고 중요하게 받아들이며 회사를 대표하여 진심으로 미안한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위대한상상은 5일 전사 공지를 통해 이 모 임원을 최종 징계 처분했다고 밝혔다. 서성원 위대한상상 대표는 "회사는 이 사건에 대해 사내 프로세스와 외부 기관을 통한 철저한 조사를 거쳤고, 대상자에 대해 징계 조치를 취했다"고 말했다. 위대한상상은 지난 2일 이사회를 열고 징계 건을 논의했다.

업계 및 내부 직원들에 따르면 이 모 임원은 지난 6월 부임한 뒤 폭언을 일삼았다. <블로터>에 관련 내용을 제보한 직원은 "인신공격을 일삼았다. 직원들이 사는 지역을 비하하는 말도 했다"며 "2022년에 일어난 일이라고 믿겨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직원은 이 모 임원 부임 이후 한 달 동안 퇴사한 재무본부 직원만 10명 이상이라고 전했다. 

또 이 모 임원은  '사모펀드에서 밀어준 인물'이라는 발언을 하며 직원들을 압박했다. 익명을 요구한 직원은 "직원들이 반발하는 모습을 보이면 이 모 임원은 (나를) 사모펀드에서 밀어줬는데 누군지 알고 반항하냐(순화한 표현)며 화를 냈다"고 전했다.

위대한상상은 지난 7월부터 관련 내용을 내부 조사했다. 조사 기간만 한 달 이상 소요됐다. 그럼에도 직원들에게 구체적 징계 내용은 공유하지 않았다. 징계 처분 결정 소식만 전했다. 
 
서 대표가 직원들에게 보낸 메일에도 관련 내용은 없다. 서 대표는 "회사와 경영진은 본건의 의미를 진지하고 중요하게 받아들이며, 회사를 대표하여 진심으로 미안한 마음을 전한다"며 "회사는 어떠한 경우라도 직장 내 괴롭힘 행위 및 차별 그리고 동료를 존중하지 않는 행위를 용납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다시 한번 강조드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모 임원이 회사를 떠나는지, 남는지조차 공유하지 않았다. 이에 직원들의 반발이 거세다. 익명을 요구한 직원은 "대표가 존중과 신뢰의 중요성을 말하면서 구체적 내용은 단 하나도 공유하지 않는다. 폭언으로 퇴사한 직원들만 억울하게 됐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위대한상상 측은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구체적 징계 내용을 공유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번 일을 계기로 기업들의 직장내 괴롭힘이 줄어들기를 기대해 본다.

이미지 출처=구글
이미지 출처=구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