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데믹에 살아나던 소매유통 체감경기
상태바
엔데믹에 살아나던 소매유통 체감경기
  • 김성현
  • 승인 2022.07.18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商議 RBSI : ‘84’...‘高물가·高금리·高불확실성’ 및 ‘자산가치하락’ 등으로 소비심리 꺽여
지수 하락폭은 ‘2010년 이래 두 번째로 커’
편의점(103)만 기준치 상회 ... 백화점(97), 온라인쇼핑(88), 대형마트(86), 슈퍼마켓(51)

3분기 소매유통업의 경기전망지수(RBSI)가 전분기 대비 15p 하락한‘84’로 집계돼,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과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으로 살아나던 유통업 체감경기가 크게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락폭은 2010년 이래 코로나 충격(20.2Q -22p)에 이어 두 번째로 컸다.

 업태별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업태별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소매유통업체 5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2022년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가‘84’로 집계됐다고 18일 밝혔다. 대한상의는“가파른 물가․금리 상승과 자산가치 하락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소비여력이 축소된데다가 하반기에도 현 상황이 이어지거나 악화될 수 있다는 불안감이 고조된데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RBSI가 100 이상이면‘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고 100 이하면 그 반대다.

 편의점(103)은 기준치 상회 ... 백화점(97), 대형마트(86), 슈퍼마켓(51) 순

 업태별로는 편의점(96→103)만이 기준치를 상회했고, 백화점(111→97), 대형마트(97→86), 슈퍼마켓(99→51) 등 다른 오프라인 채널은 비대면채널에 유리한 엔데믹과 리오프닝이라는 훈풍에도 불구하고 지수 하락을 면치 못했다. 온라인쇼핑(96→88) 역시 엔데믹에 따른 대면소비 증가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두 분기 연속으로 기준치(100)를 하회했다.

소매유통업 업태별 전망
소매유통업 업태별 전망

편의점(103)은 업태 중에서 유일하게 기준치(100)를 상회했다. 리오프닝에 따른 외출, 야외활동 확대 등으로 유동인구가 증가하며 오랜만에 제대로 된 성수기를 맞이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했다. 여기에 외식물가가 높아지면서 가성비 좋은 도시락이나 간편식품을 찾는 수요가 늘고, 초저가 PB상품이나 소포장 신석식품 확대 노력이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을 키웠다.

 백화점(97)은 전반적인 체감경기 하락에도 선방할 것으로 전망됐다. 상대적으로 소득수준이 높은 소비자층은 물가상승에 덜 민감해 물가상승 국면에서도 럭셔리 소비를 이어가는 경향이 있고, 리오프닝에 따른 소비심리 회복과 야외활동 증가로 패션 카테고리 매출의 호조세가 지수의 하락을 방어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대형마트(86)는 물가상승의 영향을 피해가지 못할 것으로 예상됐다. 높은 생필품 가격에 부담이 커진 중산층과 서민층들이 장보기를 최소화하거나 당장 필요하지 않는 상품 소비는 포기하거나 미루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고물가로 장보기가 팍팍해진 상황에서 대형마트 각사는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자체브랜드(PB)와 산지 직송이나 가격 할인행사 확대 등을 통해 고객잡기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슈퍼마켓(99→51)은 지난분기 대비 48포인트 하락하며 가장 낮은 전망치를 기록했다. 대면소비로의 전환 흐름에도 불구하고 대형마트와 편의점사이에 끼여 고전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지수 하락을 끌어내리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실제로 간편식품은 편의점에서 사고 슈퍼마켓의 주력상품인 농수축산물, 신선식품 등 식료품은 대형마트에서 구매하는 경향을 보여 슈퍼마켓의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됐다.

온라인쇼핑(88)은 두 분기 연속으로 기준치를 하회했다. 의류, 가전 등 당장 구매하지 않아도 되는 상품 비중이 큰 온라인쇼핑은 물가상승과 금리상승의 영향을 고스란히 받을 것으로 분석됐다. 그동안 온라인쇼핑은 비대면 소비트렌드에 힘입어 높은 성장세를 이어왔지만 엔데믹으로 일상회복이 현실화되면서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 계획 ... 프로모션 강화, 온라인 강화, 비용 절감 순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계획으로는 가격 할인 등 프로모션 강화(27.0%)를 가장 많이 꼽아, 낮아진 소비심리와 얇아진 소비자 지갑을 공략하는데 집중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어 온라인 강화(22.8%), 비용 절감(20.2%), 점포 리뉴얼(9.2%) 등을 차례로 꼽았다.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 계획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 계획

 

최근 경영 애로요인으로는 물가상승(34.2%), 소비위축(27.0%), 인건비, 금융, 물류비 등 비용상승(18.8%) 등을 차례로 들었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금리와 물가가 뛰고 대내외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있어 당분간 소비심리 위축이 불가피하다”면서“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경기 변동에 따른 소비패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가격․상품 경쟁력 확보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