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제르바이잔 내 한국 기업 증가로 양국 경제협력 빠르게 성장”
상태바
“아제르바이잔 내 한국 기업 증가로 양국 경제협력 빠르게 성장”
  • 이경식 발행인, 이갑수 편집국장
  • 승인 2022.06.10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한 아제르바이잔 대사관 상무관 코리아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밝혀

이경식 발행인, 이갑수 편집국장
 “아제르바이잔과 한국은 강력한 상호 경제 및 비즈니스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관계는 최근 몇 년 동안 양국 간에 더 큰 범위와 더 높은 수준을 달성했으며 기쁘게도 점점 더 많은 한국 공기업 및 민간 기업이 아제르바이잔에서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2022년 6월 9일 주한 아제르바이잔 대사관에서 열린 코리아포스트 관계자들과 인터뷰에서 상무관 바시프 알리예프 상무참사관이 언급한 말이다.
알리예프 상무관은 이날 코리아포스트 취재팀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건설, 무역, 운송 분야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한국 기업 74개 업체가 아제르바이잔에 있으며 동시에 한국 회사는 국유 프로젝트에 계약자로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터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아제르바이잔 대통령 일함 알리예프

질문: 대사관의 상업 경제 활동 책임자로서 자신의 소개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제 이름은 바시프 알리예브이며, 2019년 8월부터 주한 아제르바이잔 대사관에서 상무참사관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재임 기간중 주로 한국의 아제르바이잔 경제와 아제르바이잔의 한국 경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전파하고 한국 경제의 다양한 공공 및 민간 부문과 아제르바이잔의 관련 기관 간의 관계를 발전시켜 특히 아제르바이잔-한국 양국 경제 협력위원회의 업무를 강화하는 데 중점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바시프 알리예브 아제르바이잔 상무참사관
바시프 알리예브 아제르바이잔 상무참사관

문: 상업, 경제 및 산업을 담당하는 귀국의 담당 장관을 소개하여주십시오.
답:
저는 사실 아제르바이잔 공화국의 외무부, 정확히 말하자면 경제 협력부에서 왔습니다.
한편 경제부는 아제르바이잔의 경제 및 무역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바시프 알리예브 아제르바이잔 상무참사관(왼쪽)이 한-아제르바이잔 수교 30주년 기념 휘장을 배경으로 이경식 코리아포스트 발행인겸 회장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바시프 알리예브 아제르바이잔 상무참사관(왼쪽)이 한-아제르바이잔 수교 30주년 기념 휘장을 배경으로 이경식 코리아포스트 발행인겸 회장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문: 한국에서 수입하는 주요 제품/서비스는 무엇입니까? 그리고 아제르바이잔이 한국에 수출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 인가요? 현재 양국 무역량 그리고 향후 12개월 전망은 어떤가요?
답:
아제르바이잔은 남코카서스 지역에서 한국의 주요 교역 상대국입니다.
아제르바이잔은 한국으로부터 전기기계, 차량, 컴퓨터, 장비 등을 대부분 수입하고 있습니다. 
한편 아제르바이잔으로부터의 수출은 귀금속, 음료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제르바이잔과 한국 간의 양국 간 교역량은 2021 년 2 억 2,800 만 달러였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의 아제르바이잔 수출을 중심으로 교역량이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앞으로 우리의 양자 무역이 보다 균형 잡힌 방식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문: 한국과 아제르바이잔의 경제협력 현황은 어떠한가요?
답:
아제르바이잔과 한국은 강력한 상호 경제 및 비즈니스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관계는 최근 몇 년 동안 양국 간의 더 넓은 범위와 높은 수준을 달성했으며 기쁘게도 아제르바이잔의 여러 프로젝트에 한국의 공공 및 민간 기업이 점점 더 많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제르바이잔에는 건설, 무역, 운송 등의 분야에서 주로 활동하고 있는 74개 한국기업이 등록되어 있으며, 동시에 우리나라의 국영 프로젝트에도 한국기업이 계약자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은 아제르바이잔 경제에 약 1억 8천만 달러를 투자했으며, 아제르바이잔은 한국에 4억 7천 4백만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또 지난 5년간 아제르바이잔 정부가 지원한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한국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20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의 여러 대규모 에너지, 건설 및 운송 프로젝트에서 한국 기업의 수주 활동은 지금까지 아제르바이잔~한국 경제 협력의 기관차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바시프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상무참사관(왼쪽에서 두 번째)이 한-아제르바이잔 수교 30주년 기념 휘장을 배경으로 이경식 코리아포스트 발행인겸 회장과 취재팀들과 인터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케빈 리 편집국장, 송나라 부회장, 조경희 부회장
바시프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상무참사관(왼쪽에서 두 번째)이 한-아제르바이잔 수교 30주년 기념 휘장을 배경으로 이경식 코리아포스트 발행인겸 회장과 취재팀들과 인터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케빈 리 편집국장, 송나라 부회장, 조경희 부회장

삼성엔지니어링의 카바마이드 플랜트 건설, 희림종합건축(주)의 '바쿠 올림픽 스타디움' 설계·시공·관리용역, 한라건설의 '아제르수' 신사옥 건설, 세큐로의 '아쿠아틱 팰리스' 설계·시공, 종합교통관리시스템 구축, 스트라픽의 고속도로 교통관제센터 구축 등이 있습니다.
2011년부터 올해 2020년까지, 양국 관계 발전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아제르바이잔은 한국의 공적개발원조(ODA) 배분을 위한 주요 파트너 국가 범주에 포함되었으며, 이러한 맥락에서 커뮤니케이션, 수자원 관리, 보건위생, 행정(전자정부 등), 지역발전 분야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정보 기술, 관광 및 농업 분야의 개발에서 협력을 수행했으며 여전히 추구하고 있습니다.
STEPI K-Innocations, 바쿠시의 Smart City Platform 및 LoRa Network 개발 프로젝트, 지속 가능한 관광에 관한 한국 파트너십 이니셔티브, 농업 시스템 개발 및 공급 및 온실 데이터 수집과 같은 프로젝트를 이러한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바시프 알리예브 아제르바이잔 상무참사관(오른쪽)이 10일 서울 아제르바이잔 대사관에서 이경식 코리아포스트 발행인 겸 회장(왼쪽에서 세 번째)과 취재팀들과 단독 인터뷰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송나라 부회장, 케빈 리 편집국장, 조경희 부회장
바시프 알리예브 아제르바이잔 상무참사관(오른쪽)이 10일 서울 아제르바이잔 대사관에서 이경식 코리아포스트 발행인 겸 회장(왼쪽에서 세 번째)과 취재팀들과 단독 인터뷰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송나라 부회장, 케빈 리 편집국장, 조경희 부회장

문: 한국과 아제르바이잔의 경제협력에 대한 전망은 어떠한가요?
답:
최근 몇 년 동안, 아제르바이잔은 경제의 재균형 달성과 다양화에 큰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우리 경제가 다양해지면서 농업, 제약, ICT, 관광, 식품가공, 기계, 화학산업 등에서 기회가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우리의 양국 경제협력을 보다 유익하고 지속 가능하게 하기 위해 우리의 한국 파트너들이 아제르바이잔 경제의 다변화 과정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접촉투자자들도 기쁘게 생각할 것입니다.
또한 아제르바이잔이 한국의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과도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합니다.
또한, 현재 우리는 실질적으로 좋은 기회를 맞이했습니다. 본인은 일반적으로 아제르바이잔~한국 협력, 특히 우리의 경제적 동반자 관계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시대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아르메니아에 의한 거의 30년간의 점령 후, 승리한 아제르바이잔군은 2020년에 아제르바이잔 영토를 해방시켜 우리의 영토 보전을 회복시켰습니다.
이제 아제르바이잔은 이러한 영토를 복원하고 75만명의 아제르바이잔 IDP가 고국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하는 큰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점령 기간 동안 침략자들은 그 땅과 그 아래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말 그대로 파괴하고 약탈했습니다. 주거 건물에서부터 기반시설, 학교, 병원, 문화 유적지, 종교 유적지, 동식물, 지하 광물에 이르기까지 모두 파괴를 하였습니다.
아제르바이잔 정부는 1만 평방 킬로미터가 넘는 지역(경기도나 경상남도와 같은 크기)을 복원하고 최첨단 기술과 노하우로 건설하겠다는 의지가 강합니다.
'위대한 귀환'이라 불리는 아제르바이잔 정부의 계획에는 녹색 및 재생 에너지 자원을 이용한 탄소중립지대 구축, 스마트시티와 스마트빌리지 및 관련 인프라 구축, 자유산업물류지대와 스마트농업시설 조성, 역사문화유적 복원, 관광진흥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확실히, 이 과정에서 우리는 외국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기대하고 있으며 한국은 계약자와 투자자로서 우리의 해방된 영토에서 행해진 복구 작업에 참여하기 위해 최고 수준으로 초청된 몇 안 되는 세계 국가들 중 하나 입니다.

바시프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상무참사관(왼쪽)이 한국-아제르바이잔 수교 30주년 기념 휘장을 배경으로 케빈 리 코리아포스트 편집국장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바시프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상무참사관(왼쪽)이 한국-아제르바이잔 수교 30주년 기념 휘장을 배경으로 케빈 리 코리아포스트 편집국장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문: 한국 사람들, 특히 유망한 한국 사업가들은 휴식과 건강회복이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의 관광명소를 폭넓게 소개하여 주시지요.
답:
카스피해의 서쪽 가장자리에 위치한 아제르바이잔은 동서, 아시아, 유럽의 교차로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바쿠시는 아제르바이잔의 수도이자 최대 도시이며 카스피해와 코카서스 지역에서 가장 큰 도시입니다.
바쿠시는 해수면 아래 28 미터에 위치하고 있어 세계에서 가장 낮게 자리잡은 수도이자 해수면 아래에 위치한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입니다.
압셰론 반도의 남쪽 기슭, 바쿠 만 옆에 위치합니다.
아제르바이잔은 동해안을 따라 카스피해가 있는 러시아, 그루지야, 아르메니아, 이란과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코카서스 산맥은 북쪽의 마을 위에 있는 반면, 서쪽의 낮은 코카서스는 여전히 인상적인 범위내에 위치해 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의 수도 바쿠시의 온화한 반건조 기후는 카스피해의 바다 바람에 의해 단련된 많은 이웃 수도와 비교하여 상쾌한 느낌을 주는 따뜻하고 건조한 여름을 가져옵니다.
날씨가 더워지면 근처에 있는 압셰론 반도의 해변은 한 시간도 채 걸리지 않습니다. 해안 바로 위에는 윈드서핑을 할 수 있는 거대한 호수가 있습니다.
시원하지만 드물게 매우 춥고 도시의 눈이 내리는 바쿠시의 겨울은 드문 경우입니다..
물론 눈은 아제르바이잔의 화려한 산에서 훨씬 더 흔하며, 북쪽으로 차로 3시간 거리에 있는 최첨단 스키 리조트가 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은 ‘불의 나라’로, 동양의 색채가 서양의 진보와 장엄하게 결합되어 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은 독특한 자연,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문화, 관습과 전통과 훌륭한 요리와 역사의 세기적으로 훌륭난 나라입니다. 가장 중요한 손님의 기대를 만족시킬 장소, 그리고 마지막으로, 백인 민족의 환대와 친절의 나라입니다.
역사적으로 ‘위대한 실크로드’의 일부이며 많은 국가와 문명의 지정학적, 경제적, 문화적 이익의 교차점에 위치한 아제르바이잔은 고대부터 많은 과학자, 여행자 및 역사가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코카서스 산맥에 자리 잡은 아제르바이잔은 큰 나라는 아니지만 큰 야망, 다양한 문화, 세계적 수준의 인프라 및 눈부신 나라들 중 하나입니다.

바시프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상무참사관(왼쪽)이 한국-아제르바이잔 수교 30주년 기념 휘장을 배경으로 조경희 코리아포스트 부회장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바시프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상무참사관(왼쪽)이 한국-아제르바이잔 수교 30주년 기념 휘장을 배경으로 조경희 코리아포스트 부회장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국가는 현대적이며 역사에 의해 교차되어 있습니다. 문화 유산, 환영 정신 및 현대 도시 생활의 결합은 오래 오래 좋은 인상을 남길 것입니다.
아제르바이잔에 머무는 동안 한국 관광객들은 블랙 캐비아와 같은 특별한 별미를 경험하고, 전통 승마 스포츠인 ‘초브간’을 보고, 아제르바이잔 카펫을 통해 실크로드의 정신을 느끼고, 세계에서 가장 큰 호수에서 카이트 서핑을 할 수 있습니다.
카스피해를 방문하고, 눈 덮인 코카서스 봉우리를 정복하고, 고대 포도원을 방문하며, 장엄한 코카서스 산맥을 하이킹 하고, 바쿠 시내와 ‘갈얀’을 마음껏 즐길 수가 있습니다. 
또한 갈리안 한잔 마시기와, 포트 바쿠 몰에서 호화 쇼핑하기, 바쿠 아이 타기, 원두로 만든 와인 한 모금 석류, 라히히의 전통 시장 탐방, 바쿠의 해변 대로 순환, 바쿠의 밤문화에 뛰어들고 전통 문화 감상, 고대 카라반세라이 샤키에서 식사, 아제르바이잔인 처럼 요리하는 법 배우기, 포뮬러 1의 프리손 느끼기, 봄의 마법 느끼기, 노브루즈, 휴가 기간 동안 전통 기념품 쇼핑하기, 구시가지에서 길찾기, 현지 다도 체험, 레트로카를 타고 고부스탄 진흙 화산으로 향합니다. 

문: 가장 중요한 명절은 언제입니까? 자세히 소개 말씀 부탁 드립니다.
답:
노브루즈 휴일은 고대 역사와 풍부한 문화를 가진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이 고대부터 도입한 도덕적 가치 체계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수세기에 걸친 역사적 진화 과정의 결과로 풍부한 문화적, 도덕적 자질을 습득하여 원시 시대에 내재된 원시 세계 인식과 고대 신화적 신념에서 비롯된 새로운 날, 봄을 만나는 의식은 ‘노브루즈’라는 큰 행사로 변했습니다. 
‘노브루즈’ 행사는 3월에 며칠 동안 기념되는 휴일일 뿐만 아니라 오랜 기간 동안 물, 불, 바람, 땅의 화요일로 구성된 대규모 의식 모음입니다.
슈사를 상징하는 꽃의 이름을 딴 Kharibulbul 음악 축제는 유명한 슈사 태생 아제르바이잔 가수 Seyid Shushinski를 기리기 위해 1989년 5월 Shusha의 신비한 지디르 평원에서 처음으로 조직되었습니다.

이 축제는 전통적으로 5월에 일본, 미국, 터키, 독일, 이스라엘, 이탈리아, 스페인, 오스트리아, 아프가니스탄 및 CIS 국가의 음악가들과 함께 개최됩니다.
이 축제는 아제르바이잔과 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문화 행사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가발라 국제 음악제 – 2009년부터 아제르바이잔 가발라에서 매년 여름 열리는 연례 클래식 음악 축제입니다. 축제는 헤이다르 알리예프 재단의 지원으로 개최됩니다.
이 축제에서는 음악가들이 야외에서 공연합니다.
참가자들 중에는 유럽, 아시아, 미국 및 이스라엘의 음악가들과 CIS 국가의 음악가들이 포함되었습니다.

바쿠 마라톤(Baku Marathon) – 이 마라톤은 42마일을 달리는 일종의 가벼운 육상 경기입니다.
바쿠 마라톤을 탄생시킨 아이디어는 2016년 헤이다르 알리예프 재단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바쿠 마라톤의 목적은 스포츠 발전을 지원하고 건강한 생활 방식을 장려하며 자선 목적으로 사람들을 모으는 것입니다.
이미 전통이 된 바쿠 마라톤은 매년 4월과 5월에 개최됩니다.
마라톤에서 모은 기금은 자선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구바 애플 홀리데이 - 10월에 구바시에서 열리는 휴일행사 입니다.
우리의 관습, 민족 춤, 지역에 심은 사과 품종, 이 과일로 만든 디저트와 음료를 반영한 구성이 이벤트의 틀 내에서 시연됩니다.

석류 축제 또는 나르바이라미 - 이 축제는 주로 11월에 석류 수확 기간 동안 괴이차이주에서 열립니다.
2006년부터 '석류의 휴일'이라는 축제가 개최되었습니다.
괴이차이 지역의 개별 마을에서 자란 석류와 제품들을 지역 센터로 가져와 도시 광장에서 열린 전시회에 전시됩니다.
젊은 선수들의 공연과 콘서트 프로그램이 도심에서 진행됩니다. 2020년에는 괴이차이 석류 축제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되었습니다.

바시프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상무참사관(왼쪽)이 한국-아제르바이잔 수교 30주년 기념 휘장을 배경으로 송나라 코리아포스트 부회장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바시프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상무참사관(왼쪽)이 한국-아제르바이잔 수교 30주년 기념 휘장을 배경으로 송나라 코리아포스트 부회장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문: 귀하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타 세부사항을 추가해 주세요.
답:
올해 우리는 아제르바이잔과 한국의 수교 30주년이라는 뜻 깊은 해를 맞이합니다.
양국 관계의 수립은 1992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가장 역동적인 시기는 2006년과 2007년 정상간의 교류가 시작된 이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금까지 한국 대통령은 남코카서스 공화국 중 아제르바이잔만 방문했고, 남코카서스 공화국의 정상들 중에서는 아제르바이잔 대통령만 방한했습니다.
현재 아제르바이잔은 남코카서스 지역에서 한국의 가장 큰 경제 및 무역 파트너입니다. 한국대사관 외에도 KOICA와 KOTRA 사무소가 아제르바이잔에서도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한국과 아제르바이잔의 고위급 관계는 남코카서스 지역에서 역동적이고 독특하며 양국 협력의 방향과 메커니즘, 범위와 내용이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은 대한민국을 역사적, 문화적, 언어적 유사성 측면에서 많은 유사점을 보여주는 우호적인 국가로 간주해 왔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30년 간의 성과를 최선의 방법으로 마무리하고 양국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 보다 지속 가능하고 생산적인 경제 무역 협력을 기대하며 양국 관계의 새 장을 열기를 기대합니다.

플레임 타워
플레임 타워
헤이다르 모스크
바쿠 구 시가지
워터프런트몰
아제르바이잔국립경제대학교
바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