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서부지역 최초 수소충전소, 하이넷 김포걸포 수소충전소 30일 개소
상태바
경기 서부지역 최초 수소충전소, 하이넷 김포걸포 수소충전소 30일 개소
  • 이미영 기자
  • 승인 2022.03.3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넷의 24번째 수소충전소, 수도권 지역의 수소충전 편의성 상승 기대

수도권 지역 수소 차량 운전자들에게 희소식이 생겼다. 하이넷 김포걸포 수소충전소가 30일부터 본격 상업 운영을 시작한다. 경기 서부지역의 첫 번째 수소충전소로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 (대표이사 도경환, 이하 하이넷)가 구축한 24번째 수소충전소이다.

 

하이넷 김포걸포 수소충전소 외관 및 시설
하이넷 김포걸포 수소충전소 외관 및 시설

하이넷 김포걸포 수소충전소는 2020년 환경부가 공모한 ‘수소충전소 민간자본 보조사업’을 통해 구축되어왔으며 총 사업비는 30억원으로 국고 15억원, 하이넷의 민간자본 15억원이 투입되었다.

하이넷 김포걸포 수소충전소는 김포시 감암로 127 ‘걸포동 CNG 충전소’ 내 위치해 승용차와 버스 모두 충전이 가능하며, 일산대교와 걸포 IC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인근 지역의 수소차량 운전자들의 충전 편의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올 해 2월 기준, 수도권 지역 내 운행되고 있는 수소 차량은 전체 7,100여대이다.

서울, 인천에는 각 5개씩 수소충전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경기도 전역에 16개의 수소충전소가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모든 차량을 수용하기엔 역부족이다. 이런 상황에서 하이넷 김포걸포 수소충전소의 운영 개시 소식은 정부의 수소충전소 보급 계획 및 수소 차량 보급 계획에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이넷 김포걸포 수소충전소는 오전 8시 ~ 오후 8시까지 하루 12시간 운영하며, 매주 월요일은 휴무이다. 시간당 25kg을 충전할 수 있는 수소 압축 패키지와 고압 및 중압 압축가스 설비 등으로 구성, 승용차와 버스 모두 충전이 가능하다. 승용차의 경우 일 평균 약 70대(넥쏘 기준), 버스의 경우 일 평균 약 12대 이상을 충전할 수 있다. 충전시간은 대당 3~6분 정도 소요되며 수소판매가격은 8,800원/kg이다.

지난주 하이넷은 속리산휴게소 내 수소충전소를 오픈하고 계속해서 신규 수소충전소 구축 소식을 전하고 있다. 하이넷은 2019년 설립 이후, 환경부의 수소충전소 민간보조사업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국회, 정부세종청사, 인천공항을 포함해 전국 86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 및 운영하며 정부의 ‘수소 경제 이행 기본 계획’에 맞춰 대한민국의 안정적인 수소 충전 인프라 확산과 수소차량 보급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 ‘친환경에너지 인프라 전환 협약’과 ‘미래차 메가스테이션 조성 시범사업’, ‘셀프 수소충전소 구축’ 등 수소 에너지의 대중화를 이끌며, 대한민국의 에너지 패러다임을 전환하는데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