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쉴리벨 (Bashlibel) 비극에 관하여
상태바
바쉴리벨 (Bashlibel) 비극에 관하여
  • 아이든 타기예브 아제르바이잔 언론인 연합 회원
  • 승인 2021.10.26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죄없는 바쉴리벨 주민들의 비참한 나날들...

수세기 동안 아르메니아의 아제르바이잔 땅에 대한 욕망, 끝이 없는 탐욕은 멈추지 않는다... 제1차 카라바흐 전쟁 때를 보면 아그다반(Agdaban)과 카라다글르(Karadağlı) 학살처럼 아주 조금 언급되거나 전혀 언급되지 않은 사건들이 있었다. 이 유혈 학살 중 하나는 끔찍한 바쉴리벨(Bashlibel) 비극이다. 바쉴리벨은 같은 이름의 강 유역에 위치한 칼바자르(Kalbajar) 지역에서 가장 외딴 곳이고 가장 큰 산악 마을 중 하나이다. 그 지역 사람의 말에 의하면 이 주거지가 라친(Lachin) 지역에서 온 가족들이 19세기에 건설하였다.

1차 카라바흐 전쟁 당시 라친 지역이 점령당한 후, 칼바자르도 포위될 가능성이 생겼다. 1992년 4월 6일에서 7일로 되는 밤 아그다반 마을이 불타고 30명 이상의 민간인이 살해되면서 칼바자르 방향으로의 아르메니아 군대의 공격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였는데 실제로 그 일이 일어났다. 처음에는 아무도 칼바자르가 점령될 수 있을 거라고 믿지 않았지만, 1993년 칼바자르 지역도 점령되었다. 잔인한 아르메니아 군대의 공격을 마주할 수밖에 없었던 바쉴리벨 마을에서 일어난 끔찍한 사건들도 그 날짜와 일치한다.

아르메니아인들의 잔혹한 공격에 완전히 파괴된 바쉴르벨 마을
아르메니아인들의 잔혹한 공격에 완전히 파괴된 바쉴르벨 마을

1993년 4월 초 칼바자르 지역은 아르메니아인들에게 점령되었다. 당시 인구 2000여명의 바쉴리벨 마을 주민 73명은 제때 피난을 가지 못했다. 그들 중 한 그룹이 적의 포위로부터 벗어나려고 시도했지만, 실패하였다. 마을 주민 중 9명이 사망하고 5명이 인질로 잡혔다. 다른 62명은 산으로 도망가 동굴에 몸을 숨겼다. 그러나 그들은 겨우 18일 동안만 숨을 수 있었다.

4월 18일 아르메니아군은 민간인들의 은신처를 찾아 무력 공격을 시작했다. 마을 바로 위의 동굴에 피신한 주민들에 대한 잔혹한 공격으로 14명의 민간인이 인질로 잡혔고 18명이 사망했다. 30명의 생존자들은 그들의 대피소를 마을의 다른 동굴로 바꾸어 피신 생활을 계속했다. 113일 후인 7월 17일, 그들은 대피소를 나와 밤에만 이동하고 숨겨진 산악 도로를 통해 아르메니아 군대의 포위로부터 탈출했다.

93세의 알라스가르 카지모브(Alasgar Kazimov)는 자신이 태어난 마을을 떠나지 않고 은신처에서 피신 생활을 계속했는데 그는 여전히 행방불명이고 그에 대한 소식이 전혀 없다. 아르메니아 군대는 바쉴리벨 마을을 점령했을 때, 그들은 잔인함을 버리지 않았다. 제2차 세계 대전에 참가한 마을 주민 중 한 명인 후세인 후세이노브(Huseyn Huseynov)는 산 채로 불에 태워졌다.

19명의 마을 주민(여성, 어린이 및 노인)이 아르메니아 군대에 인질로 잡혔다. 적의 총알을 피해서 간신히 탈출한 30명은 산으로 도망가 113일을 더 포위 속에 살았다. 이들은 반복하여 여러 번의 죽음과 굶주림과 직면했다.

아르메니아인들의 포위를 피해 바쉴리벨 마을 주민들이 숨은 동굴
아르메니아인들의 포위를 피해 바쉴리벨 마을 주민들이 숨은 동굴

불행하게도 아르메니아는 아직까지 이러한 범죄에 대해 국제적으로 책임을 지지 않았다. 아제르바이잔 영토를 점령하는 동안 저지른 중대한 범죄에 인해 아르메니아에 대해 국제적 차원에서 어떠한 심각한 조치도 취해지지 않았다. 조국을 떠나지 않고 그토록 오랫동안 동굴 속에 숨어 있던 민간인들의 죄가 무엇이었을까?! 거의 4개월 동안 비참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 포위되고 무기력한 바쉴리벨 마을의 주민들을 이렇게 만든 사람들은 법 앞에서 책임을 져야 한다.

공세적 전쟁의 계획, 준비, 개시 또는 수행은 국제법의 원칙으로 결정된 평화, 민족과 국가의 평화적 공존과 협력에 반하는 것으로, 이러한 행동이 국제법의 원칙에 따라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을 상기시켜 드리고자 한다.

국제 인도 법에서는 1949년 8월 12일 민간인 보호와 인도적 조치 및 전쟁 희생자 방어에 관한 제네바 협약이 채택되었다. 협약은 민간인의 권리를 보장한다. 즉, 민간인을 도움을 주고 일반적으로 인도법의 보호를 받는 사람에게 적절한 대우를 제공할 권리를 정의한다. 제네바 법은 더 이상 분쟁에 가담하지 않은 군인과 분쟁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사람들, 즉 민간인을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반적으로 제네바 협약과 그 보충 의정서는 무력충돌에서 부상을 입거나 병에 걸린 군인의 상태를 개선하고, 인질로 잡힌 군인을 방문하고, 민간인을 지원하고, 일반적으로 인도 법 전반에 걸친 보호를 받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행위를 제공할 권리를 규정한다.

2020년 아제르바이잔 총사령관이 이끄는 44일 간의 정의의 전쟁에서 아제르바이잔 군대는 아르메니아 군대를 패배시키고 점령, 그리고 이와 유사한 잔학 행위를 종식시켰다. 전쟁 중에 우리 나라 사람들은 단결을 과시할 수 있었다.

이제 우리는 외교와 병행하여 아제르바이잔이 입은 물질적, 도덕적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시민적 입장표명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모든 국제 플랫폼에서 아르메니아가 아제르바이잔에 대해 자행한 이러한 학살을 알리고 진실의 목소리를 전 세계에 전파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