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호텔 갑질논란에 진보당 "부당해고 중단, 상생 방안을 마련해야"
상태바
세종호텔 갑질논란에 진보당 "부당해고 중단, 상생 방안을 마련해야"
  • 이해나 기자
  • 승인 2021.10.19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당 김재연 선본. 사진=진보당
진보당 김재연 선본. 사진=진보당

진보당 김재연 선본이 논평을 통해 세종호텔이 정리해고를 추진하면서 전 직원에게 외국어 시험을 치르게 한 것과 관련해 불합리하다고 평가했다. 외국어와 무관하게 근무를 해온 조리나 식기세척 담당 노동자들도 대상에 포함됐다는 점에서 노골적인 해고 위협이라는 지적이다.

세종호텔은 최근 '합리적이고 공정한 정리해고 대상자 선전을 위한 기준'을 정하고, 100점 기준으로 낮은 점수를 받은 노동자를 정리해고 하는 '해고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세종호텔은 외국어 구사능력도 영어 3점, 일본어 또는 중국어는 2점으로 구별해 점수를 부여했다.

세종호텔은 "식음료 부서가 없어지면서 전환배치가 필요하고, 외국인이 주요 투숙객이기 때문에 어학은 중요하다"며 해명을 하고 있다.

일각에선 '막연한 필요성'을 내세워 조리 등의 업무를 해온 노동자들에게 원래 적용되지 않던 기준을 해고의 사유로 들이미는 건 전혀 합리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평가에는 장애유무(10점)나 재산보유(5점) 항목도 들어갔다. 이 역시 장애를 차별하는 것이며, 당사자가 공개하고 싶지 않은 개인정보로 점수로 매긴다는 점에서 위법적인 발상이다.

불안한 고용시장 속에서도 노동자들을 위한 상생 방안은 여전히 부실하다. 세종호텔에는 지난 6년간 희망퇴직으로 직원이 70여 명으로 감소하는 등 운영을 위한 최소한의 인원만 남았지만, 사측은 시설 부 외주화를 추진하거나 식음업장 폐지를 강행하며, 책임을 노동자들에게 일방적으로 전가하고 있다.

관계자는 “세종호텔이 부당해고를 당장 중단하고, 노동자들과의 '고통'을 분담하는 상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세종호텔 소유주인 학교법인 대양학원은 시가 1천억 원 상당의 충남 당진 목장을 매각하는 등 재원을 마련해 호텔 노동자들이 길거리로 쫓겨나지 않도록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