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 14일 예정 방미 전격 연기 결정... "국민 안전 우선"
상태바
박대통령, 14일 예정 방미 전격 연기 결정... "국민 안전 우선"
  • 앤디현 기자
  • 승인 2015.06.10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앤디현 기자]   김성우 홍보수석은 10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박 대통령은 메르스 조기 종식 등 국민 안전을 챙기기 위해 다음주로 예정된 방미 일정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당초 14일 출국해 16일(미국 현지시간) 취임 이후 네번째로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한미 양자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었으나 메르스 사태 대응 등 국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판단 하에 방미 일정을 전격 연기한 것이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이날 오전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에게 연락을 취해 메르스 사태 등 국내 사정에 따라 방미 연기 의사를 전달했고, 이에 미국측이 동의를 함에 따라 방미 일정 연기 발표가 이뤄졌다.

김 수석은 "박 대통령은 현재 국내에서의 메르스 대응을 위해 국가적 역량을 총동원해 적극 대처해왔고 직접 매일 상황을 보고받고 점검하고 있다"며 "이번 주가 3차 감염 및 메르스 확산의 분수령이 되기 때문에 각 부처와 민간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메르스 확산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메르스 확산세 진정 여부가 불확실한 상황인데다 미국 방문 전 황교안 총리 인준 문제 등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국정의 최고 책임자로서 메르스 사태 조기 종식에 국정의 모든 역량을 투입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담았다는 분석이다.

특히 이번 방미가 북한의 도발위협 대응 등 한반도 정세 관리와 한미동맹 공고화 등 우리 국익과 밀접하게 연관돼있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박 대통령은 고심 끝에 방미 연기를 결정한 것으로 관측된다.

김 수석은 "그동안 박 대통령은 국내 경제활성화와 우리 경제의 지평을 넓히기 위해 어려운 여건에서도 주요국을 방문하는 순방외교를 해왔다"며 "그러나 국민 안전이 최우선이기에 방미일정을 연기하고 국내에서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성우 홍보수석이 10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 일정 연기 결정을 발표하고 있다.

아울러 김 수석은 "국민 여러분도 함께 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길 부탁드린다"고 메르스 사태 종식을 위한 대국민 협조를 적극 당부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미국측과 조율을 거쳐 "양국이 상호 편리한 가장 빠른 시기"에 방미 일정을 다시 잡기로 했다.

김 수석은 방미 일정 재조정을 위한 미국측과의 조율과 관련, "사전에 미국측에 이해를 구했으며 향후 한미간에 상호 편리한 가장 빠른 시기로 방미 일정을 재조정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