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K-ESG 가이드라인 마련"...ESG 돌풍 부나
상태바
홍남기 "'K-ESG 가이드라인 마련"...ESG 돌풍 부나
  • 김진수 기자
  • 승인 2021.08.26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출처:뉴스1)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출처:뉴스1)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진수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K-ESG 가이드라인을 연내 마련하고 ESG 투자 촉진을 위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4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ESG는 투자 결정·기업 경영에 있어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등 비재무적 요소를 적극 고려하는 흐름을 통칭하는 말이다.

홍 부총리는 "지난해 84개국 정부가 ESG 관련 정보공개제도를 도입하고, 기업경영·투자에서도 ESG 요소들이 핵심 어젠다로 고려되면서 ESG는 향후 경제대전환의 기회이자 위협요인으로도 부상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ESG 공시 활성화를 위해 K-ESG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ESG 경영 확산과 투자 활성화 간 선순환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ESG 경영·투자정보 플랫폼 구축과 시스템 연계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K-ESG 가이드라인은 ESG 공시 평가에 대응할 수 있도록 공신력을 갖춘 국내·외 주요 지표를 담는다. 올해 말 1단계로 글로벌 요구에 부합하는 핵심·공통 기준을 마련하고 내년 2단계에서는 산업별‧기업규모별 차별화된 기준을 수립할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또 ESG 투자 촉진을 위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도 연내 마련하고, ESG 채권의 하나로 지속가능연계채권 도입도 검토하겠다"면서 "아울러 중소기업 대상 EST 경영지원비용에 대한 세액공제 지원도 추진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