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함경남도에 수해…외부 지원 요청하나
상태바
北 함경남도에 수해…외부 지원 요청하나
  • 피터조 기자
  • 승인 2021.08.09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함경남도 곳곳에서 폭우가 이어지면서 주민 5천명이 긴급 대피하고 주택 1170여호가 침수됐다고 조선중앙TV가 5일 보도했다. 사진은 지붕만 남기고 물에 잠긴 주택들. (사진출처:연합뉴스)
북한 함경남도 곳곳에서 폭우가 이어지면서 주민 5천명이 긴급 대피하고 주택 1170여호가 침수됐다고 조선중앙TV가 5일 보도했다. 사진은 지붕만 남기고 물에 잠긴 주택들. (사진출처:연합뉴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피터조 기자] 북한 함경남도 일대에 심각한 폭우 피해가 발생하면서 우리 정부가 이를 계기로 다시 한 번 북한에 인도적 지원을 위한 손길을 내밀지 주목된다.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당 중앙군사위는 함남 지역 수해 대응방안 논의를 위해 지난 5일 함경남도 당 군사위 확대회의를 긴급 소집했다.

함남 지역에선 이달 1~3일 많은 비가 내려 도로·다리 여러 곳이 끊기는 등 피해가 발생했다. 조선중앙TV에 따르면 특히 이 지방 여러 곳에선 폭우로 불어난 하천에 제방이 터져 주택 1170여세대가 물에 잠기고 5000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이와 관련 이번 확대회의에선 폭우 피해 상황 보고가 이뤄졌으며, 특히 공병대를 포함한 현지 주둔 북한군 병력들을 피해 복구에 투입하라는 당 중앙군사위 결정이 하달됐다.

또 회의에선 제76주년 노동당 창건 기념일인 오는 10월10일까지 피해 복구를 완료토록 하라는 결정도 만장일치로 채택됐다.

북한 당국이 수해 복구를 위해 도 당 군사위를 소집하고 이를 관영매체를 통해 보도한 건 이례적인 일이다. 이는 그만큼 이번 수해가 심각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북한 당국이 주민들의 민심 이반을 막기 위해 서둘러 그 대응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을 가능성도 있다.

신문에 따르면 김정은 당 총비서의 이번 회의에 직접 참석하진 않았지만 폭우 피해 상황을 보고받은 뒤 복구에 필요한 자재 보장 대책 등 총력 대응을 지시했다.

김 총비서는 특히 "지금과 같은 어려운 시기에 피해지역 주민들의 생활보장에 선차적인 관심을 돌리며 당 사업, 사람과의 사업을 강화해 광범한 군중을 당의 두리에 더 철통같이 묶어세우는 것"을 지역 주민들을 위한 중대 과업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북한의 이 같은 수해 소식이 전해지자, 국내 일각에선 우리 정부가 대북 인도적 지원협력을 재개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그동안에도 우리 정부는 북한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등을 위한 인도적 지원 의사를 밝혀왔다.

특히 우리 정부는 지난달 27일 남북한 당국 간 통신연락선이 복원되자 사흘 뒤 통일부를 통해 민간단체의 대북 인도협력 지원 물자 반출 신청 2건을 승인해주기도 했다.

한미 간에도 이달 6일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전화통화에서 대북 인도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등 관련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북한이 우리 정부 등의 인도적 지원을 받아들일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북한은 작년 여름에도 코로나19 유행 국면 속에 태풍과 집중호우로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지만, '자력갱생' 기조를 유지하며 외부로부터의 지원을 거부했다.

일각에서는 최근 남북 통신선 복원과 관련해 "북한이 식량·코로나19 백신 등의 대북지원을 기대하고 있는 것 같다"는 등의 관측이 나왔으나, 북한은 아직 이 부분에 대해 별다른 언급을 내놓지 않고 있다.

대신 북한은 이달 중순으로 예정된 한미연합군사훈련을 비난하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북한은 8일에도 선전매체를 통해 "(한미)합동 군사연습이 벌어질 때마다 일촉즉발의 전쟁위험이 조성되고 북남관계 발전과 조국 통일운동에 엄중한 난관이 조성되곤 했다는 건 잘 알려져 있다"(통일신보)며 그 중단을 재차 요구했다.

북한이 이번 한미훈련과 관련해 계속 대남·대미 비난행보를 이어갈지, 수해 복구 등을 위한 인도적 지원을 요청할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