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차 벌리는 이준석에 '합당·계파' 연일 총공세..."전대 시대정신은 세대교체"
상태바
격차 벌리는 이준석에 '합당·계파' 연일 총공세..."전대 시대정신은 세대교체"
  • 박영심
  • 승인 2021.06.06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6·11 전당대회에서 '이준석 돌풍'이 이어지면서 주호영·나경원 후보 등 중진주자들의 이준석 후보에 대한 견제 수위도 높아지고 있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그러나 '0선', '경험 부족'에 이어 '유승민계' 등 계파 논쟁,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껄끄러운 관계를 들어 야권통합에 부적합한 인물임을 강조하며 대세론을 꺾기 위해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효타는 나오지 않는 실정이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나 후보와 주 후보는 그동안 이 후보와 안 대표와의 악연을 부각하며 "통합의 걸림돌"이라며 맹공했고, 이 후보는 "계파·구태 정치"라며 맞섰다.

이같은 공세는 지난달 28일 예비경선에서 이 후보가 1위로 통과하자 더욱 거세졌다. 두 후보는 TV 토론, 지역별 합동 연설, 언론 인터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가리지 않고 견제구를 날렸다.

하지만 이 후보는 이후에도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격차를 벌리며 앞서나가면서 오히려 대세론을 굳히는 모양새다.

우선 주 후보와 나 후보는 대선을 앞두고 야권 통합을 강조하며 이 후보를 공격했다.

주 후보는 "만약 합당이 무산된다면 그 책임의 대부분을 이준석 후보가 부담해야 되는 것 아닌가"라며 이 후보를 직격했다.

주 후보는 원내대표 시절 안 대표와 합당 논의가 진전됐다는 점을 언급하며 이 후보가 당권을 잡는다면 합당에 '빨간불'이 들어올 것이란 점을 부각하는 전략이다.

나 후보도 "국민의당과의 통합 문제가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며 "안 대표 안고 오지 못하는 당대표가 당선됐을 경우에는 굉장히 내년 대선이 어려워진다"고 이 후보를 겨냥했다.

또 중진후보들은 대선을 지휘해야하는 당대표라는 점을 들어 이 후보를 저격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정치적인 경험과 경륜이 많은 중진들이 당권을 잡는 게 내년 대선에서 당에 이득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주 후보는 줄곧 "국회 경험도, 큰 선거에서 이겨 본 경험도 없이 자기 선거도 패한 원외 당대표가 대선을 이길 수 있겠나"라고 했고, 나 후보도 "정권교체라는 정상에 오르는 데에 있어서 노련한 세르파가 더 필요하다"고 했다.

이 후보를 겨냥한 '유승민계' 논란은 이제 '김종인 상왕정치'로 확대됐다. 나 후보는 "김 전 위원장은 당 대표 선거 시작할 때 초선 (당대표) 이런 얘기를 했고, 이후 이 후보는 김 전 위원장을 모시고 오겠다는 말을 했다"며 "결국은 우리가 김 전 위원장의 상왕정치를 보게 되는 것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한다"고 지적했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당 주류·세대교체를 원하는 분위기가 탓에 이런 흐름이 쉽게 바뀌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이 후보가 큰 말실수를 하는 등 대세를 뒤집을 만한 과오가 나오지 않는다면 이같은 여론을 뒤엎긴 어렵다는 게 당 안팎의 분석이다.

국민의힘의 한 관계자는 "중진들의 계파 논쟁이 옳든 틀리든 유권자들에게는 구태정치로 보이는 상황"이 "선거에서 시대정신이 중요하다면 이번 전대는 주류교체, 세대교체가 핵심인듯 하다"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