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지도에 '독도 표기' 日…정부 삭제 요구 또 '거절'
상태바
도쿄올림픽 지도에 '독도 표기' 日…정부 삭제 요구 또 '거절'
  • 박영심
  • 승인 2021.05.26 0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쿄올림픽 홈페이지 지도에 일본이 독도를 지속적으로 일본 영토로 표시하고 있는 것에 대해 정부가 시정을 요구 했지만, 일본 측이 이를 재차 받아 들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25일 정부소식통에 따르면 외교부는 독도를 일본 영토처럼 표시한 도쿄올림픽 지도를 즉각 시정할 것을 전날 주한일본대사관에 요구했지만, 일본 정부는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에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로서 일본측이 도쿄올림픽 홈페이지상 일본 영토처럼 표시한 것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2021년 도쿄 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관련 상황을 주시하면서 문화체육관광부, 대한체육회 등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은 앞서 도쿄올림픽 홈페이지 내 성화 봉송 코스를 소개하는 전국 지도에서 시마네 현 위쪽, 독도 위치에 해당하는 곳에 작은 점을 찍어 독도가 마치 일본 땅인 것처럼 표시했다.

이에 한국 정부는 2019년 7월 시정을 요구했고, 이후 일본 측은 지도의 디자인을 바꿨다. 하지만 바뀐 지도에서는 맨눈으로는 독도를 확인할 수 없지만, 확대하면 희미하게 그 위치에 작은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확인한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지난 24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이를 바로잡아달라고 요청하는 메일을 보내기도 했다. 외교부도 지난 24일 즉각적으로 입장을 내고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지속적으로 시정 요구를 해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일본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시 한반도기에 독도가 그려진 것에 대해 항의를 표했고, 이에 우리 정부는 독도를 표기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