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오늘 미국 출국...19~22일 공식 실무방문 형식 방미
상태바
문대통령, 오늘 미국 출국...19~22일 공식 실무방문 형식 방미
  • 이미경
  • 승인 2021.05.19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첫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19일(한국시간) 방미(訪美)길에 오른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무엇보다 21일(현지시간) 오후 열리는 정상회담에서 코로나19 대응, 북한 비핵화 해법 등 다양한 현안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초청으로 19~22일 미국 워싱턴DC을 공식 실무방문한다. 

이날 오후 서울을 출발해 현지시간 같은날 오후 워싱턴DC에 도착하며, 공식일정은 이튿날인 20일부터 시작된다.

먼저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첫 일정으로 알링턴 국립묘지를 방문해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한 뒤 오후에는 미 의회를 방문해 펠로시 하원의장을 비롯한 하원 지도부와 간담회를 갖는다.

21일 오전에는 백악관을 방문해 카밀라 해리슨 부통령을 접견하고 오후엔 한미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가장 관심가는 대목은 그간 멈춰 있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재가동할 수 있는지 여부다. 이 자리에서 바이든 정부의 대북정책과 이행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회담 이후 발표될 공동성명에 '완전한 비핵화'(Complete Denuclearization)가 포함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는 2018년 4월27일 남북 판문점 선언과 같은해 6월12일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공동합의문에 사용한 용어로 이 경우 싱가포르 합의를 계승한다는 의미가 된다. 양국은 회담 직후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성과를 공유한다.

백신 개발·생산국인 미국과의 백신 협력 논의가 얼마만큼 진행될지도 주목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7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이번 방미를 백신 협력을 강화하고 백신 생산의 글로벌 허브로 나아가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방미에선 백신 생산 글로벌 허브 구상과 관련,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모더나 백신 국내 위탁 생산 협약 가능성 등이 거론된다. 미국의 백신 여유분을 먼저 공급 받고 추후에 갚는 '백신 스와프'를 위한 업무협약(MOU) 가능성도 있다.

더욱이 최근 미국이 자국 내 남은 백신을 다른 나라와 공유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한국이 대상국에 포함될지 여부도 주목할 부분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양국의 백신 협력과 관련한 다양한 논의가 될 것"이라며 "다만 현재 조율 중이므로 어떤 형태가 될지는 현재 말하기 어렵다"고 했다.

방미 나흘째인 22일 오전에는 윌튼 그레고리 추기경을 면담한다. 아울러 마지막 일정으로 이날 오후 애틀랜타로 이동해 현지에 진출한 SK이노베이션 공장 방문도 추진 중이다.

현재 SK이노베이션은 조지아주에 26억달러(약 2조9730억원)를 투자해 2022년 양산을 목표로 배터리 공장을 짓고 있다. 공장이 완공되면 연간 43만대(21.5GWh)의 배터리를 생산해 테슬라 기가 팩토리(35GWh) 다음으로 규모가 큰 배터리 공급사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문 대통령 방미에 삼성·SK·LG그룹의 백신·반도체·배터리 부문 경영진이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정상회담을 계기로 민간 차원의 경제협력 강화도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