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연합사령부, 2년 만에 연합공중훈련 전격 실시 북한반발 예상
상태바
한미연합사령부, 2년 만에 연합공중훈련 전격 실시 북한반발 예상
  • 피터조 기자
  • 승인 2020.04.24 0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한미연합사령부
사진제공=한미연합사령부

[코리아포스트한글판 피터조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이 나도는 가운데 한미가 지난해 연기했던 연합공중훈련을 전격적으로 실시했다.

23일 군 당국 등에 따르면 한국 공군과 주한미군 공군은 지난 20일부터 대대급 규모로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시작했다. 당초 한미는 지난해 말 이 훈련을 실시하려다 대북 관계를 고려해 연기한 바 있다.

이번 훈련은 24일까지 진행되는 가운데 한국 공군의 F-15K와 KF-16 전투기, 미 공군의 F-16 등이 참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F-35A 등 미군의 전략자산은 참가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한미는 2018년 대규모 연합공중훈련인 비질런트 에이스(Vigilant Ace)를 유예했다. 이 훈련은 2015년 처음 시작된 이후 매년 진행됐는데 특히 2017년에는 미국의 스텔스 전투기 F-22 랩터 등 미국의 전략자산이 한반도에 전개된 바 있다.

그러다가 한미 양국은 2018년 북미 비핵화 협상의 진전을 위해 비질런트 에이스를 대대급 이하 훈련으로 대체했으며 지난해에는 대대급 이하 규모 훈련인 연합공중훈련을 실시하려고 했다가 북한을 의식해 연기한 바 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부 장관이 지난해 11월 태국에서 열린 아세안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에서 연합공중훈련 연기를 결정한 것.

그러나 올해 들어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도발 행위가 잇따르자 훈련을 실시해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도 해석된다.

북한은 그동안 한미 연합훈련의 전면 중단을 요구해왔는데 이번 훈련 소식이 전해지면서 매체를 통해 한미 군 당국을 비난하는 등 반발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