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검은 1월의 비극’ 사건의 30주년 기념의 해 입니다.”
상태바
“올해는 ‘검은 1월의 비극’ 사건의 30주년 기념의 해 입니다.”
  • 이삼선
  • 승인 2020.01.15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0년 1월 20일 중앙 소비에트 당국은 아제르바이잔 국민에 대한 끔찍한 범죄를 범했습니다.

1990년 1월 20일 중앙 소비에트 당국은 아제르바이잔 국민에 대한 끔찍한 범죄를 범했습니다. 그날 소비에트 군대는 아제르바이잔의 영토 보전 위반에 항의하며 평화로운 시위를 벌이는 사람들을 벌하기 위해 아제르바이잔 수도 바쿠를 습격하였습니다. 탱크와 장갑차를 포함하여 무거운 공격 무기를 사용하는 소비에트 특수부대가 도시를 점령했습니다.

그 결과 147명의 민간인이 사망하고 약 800명이 부상을 입었으며 수백 명의 사람들이 체포되어 다양한 형태의 신체적 고문을 받았습니다. 희생자 중에는 7살 소년, 16살 소녀, 80살 노인, 다른 피해자를 돕는 동안 구급차에서 총을 맞은 젊은 의사, 그리고 바쿠의 다양한 국적을 가진 많은 민간인들이 있었습니다. 이 학살은 아제르바이잔의 역사에 ‘검은 1월’로 기록되었습니다.

아제르바이잔 국민의 강한 분노와 항의는 아제르바이잔인들에 대한 공산당과 소비에트 연방 정부의 증오와 편견 정책에 의해 야기되었습니다. 아제르바이잔 영토의 일부를 요구한 아르메니아 확장 주의자들에 대한 소련 당국의 묵인으로 인해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은 자국의 영토 보전을 방어해야 했습니다. 소비에트 지도자들의 그러한 정책은 또한 1988-1989년에 아르메니아에서 아제르바이잔인 20만 명의 추방으로 이어졌습니다. 소련의 대중 매체 중 단 하나도 이 범죄에 대해 다루지 않았으며 아르메니아에서 아제르바이잔인들의 비극은 이렇게 조용히 지나갔습니다.

1988년부터 1990년까지의 유혈 사건과 검은 1월의 비극은 아르메니아 민족 주의자들, 다쉬나크와 그들의 후원자인 소련 공산당 지도부에 의해 지난 세기 초에 아제르바이잔인들에 대한 대량 박해와 민족정화 정책에 관한 새로운 비극의 장을 열었습니다. 미하엘 고르바초프와 그의 아르메니아 국적의 정치적, 경제적 측근들인 아간베키얀, 샤그나자로프, 티시타리얀과 같은 고문들에 의해 공개적으로 지원되는 아르메니아에 의한 아제르바이잔의 영토 보전 훼손에 대한 정당한 항의를 표명하기 위해 사람들이 거리로 나왔습니다.

1989년 가을, 아제르바이잔의 독립 운동은 수십만 명의 사람들이 자유, 독립, 주권을 요구하며 놀라운 기세를 보였습니다. 크렘린이 “질서를 회복하고” 현상 유지를 지키며, 아제르바이잔에서 소련 제국의 정권을 유지하기 위해 소비에트 군이 바쿠를 습격한 것은 분명합니다.

26,000명의 강력한 소비에트 군대가 1990년 1월 19일부터 20일까지 국민운동을 교살하고 아제르바이잔에서 소비에트 정권의 몰락을 막고 합법적인 주장을 피는 사람들을 당시의 불법 소비에트 무질서에 처하게 하기 위해 필사적이고 잔인하지만 헛된 시도로 아제르바이잔 독립 운동의 중심지인 아제르바이잔의 수도인 바쿠시를 강타했습니다.

            

이 침략은 자정에 시작되어 사납게 진행되었으며 어린이, 여성 및 노인에게는 자비가 없었습니다. 헬싱키 휴먼 라이츠 워치는 소비에트 군이 의도적으로 무장하지 않은 평화로운 민간인들을 탱크로 밀고 가는 것을 기록했습니다. 그들이 민간인 버스에 총을 쏘며 아무런 위협이 없는 운전자와 많은 승객을 죽였다는 것 또한 기록되었습니다. 그들이 어떻게 병원을 공격하고 구급차와 부상자를 돕는 의료진을 표적으로 삼았는지 기록되었습니다. 그들이 주거 마당과 아파트 건물을 자동총으로 어떻게 쏘았는지 기록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들이 총검으로 무방비 민간인을 찔러 죽였는지 기록되었습니다. 1995년 1 월 4일 월스트리트 저널 사설은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고르바초프 씨의 회상은 1990년 1월, 당시 소비에트 공화국 사람들이 훌리건과 마약 거래자들로 외국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는 무장한 갱단으로 독립을 추구하는 아제르바이잔에 대한 폭력의 사용을 방어하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검은 1월은 현대 아제르바이잔 역사의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비극이 발생한 직후, 1990년 1월 21일, 국민 지도자인 헤이다르 알리예프는 가족과 함께 모스크바에 있는 아제르바이잔 상설 사무소를 방문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국민과 연대를 표명하고 피의 비극을 저지른 소련 지도부를 철저히 비난하고 작전을 이끌었던 사람들을 폭로했습니다.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이 1990년 1월 20일에 국가 정체성을 획득했습니다. 소비에트 침공은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은 힘과 위엄으로 비극에 직면했습니다.

불행하게도, 1월 20일 비극의 가해자는 처벌받지 못했습니다. 여러 구소련 공화국에서 대중에 대한 징벌 조치는 소련과 세계 대중에 의해 강력히 비난 받았지만, 검은 1월의 진실은 소련 당국의 노력으로 대중의 관심을 덜 받았습니다. 소비에트 당국은 이 학살과 관련된 모든 파일과 증거를 아제르바이잔에서 가져갔습니다. 1월 20일의 학살은 자국민에 대한 전체주의 체제의 터무니없는 표현 중 하나였습니다.

1991년에 아제르바이잔은 독립되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은 독립 기간 동안 피의 1월 사건은 정치적, 법적으로 철저한 평가를 받았으며 범죄자의 이름은 공개되었습니다. 바쿠에서 가장 높은 곳 중 하나는 모든 아제르바이잔 인에게 신성한 장소가 되었습니다. 1월 20일 비극의 희생자들과 아르메니아 침략과의 전쟁에서 사망한 사람들이 안치된 순교자 골목입니다. 조국의 자유와 주권을 위해 목숨을 바친 아제르바이잔의 아들과 딸들을 기념하기 위해 매년 1월 20일 수천명의 사람들이 이곳을 방문합니다. 세대는 변할 것이지만, 그들에 대한 기억은 영원히 마음속에 간직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