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금융시장 위험도 금융위기 수준 육박
상태바
세계 금융시장 위험도 금융위기 수준 육박
  • 김정미 기자
  • 승인 2015.01.09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경제 공포지표 급등
▲ 하락하는 그리스의 주가

세계 금융시장의 위험도가 세계 금융위기와 미국 국가신용등급 강등 사태 당시 수준으로 치솟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그렉시트) 가능성과 국제유가 급락 등으로 세계 경제 전반에 위험회피 심리가 강해졌기 때문이다. 

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세계 금융시장의 전반적인 위험 수준을 나타내는 '씨티 매크로 리스크 인덱스'는 지난 5일 0.964로 상승했다.

'씨티 매크로 리스크 인덱스'는 신흥국 채권 가산금리, 미국 채권 금리 스프레드(격차), 주식 변동성 등 여러 금융 지표를 종합해 세계 경제의 위험 수준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공포지표이다. 수치가 1.0에 근접할수록 금융시장의 위험도가 높다는 의미이다.  

2000년 이후 이 지수가 0.9 이상으로 급등한 시기는 2008년 세계 금융위기와 2011년 미국 신용등급 강등 등 일부에 불과하다.

지수는 작년 상반기 0.2대에 머물기도 했으나 하반기 들어 상승해 12월 0.9를 넘겼다. 

최근 위험도가 급상승한 것은 국제유가 급락에 따른 일부 신흥국 위기설, 그리스 정정 불안에 따른 '그렉시트' 현실화 우려 등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최광혁 이트레이드증권 연구원은 "위험지수 상승에 시장의 위기의식이 드러난다"며 "'그렉시트'나 유로존 붕괴가 실제로 이뤄질 가능성은 작지만 그리스 국채 10년물 금리가 급등하는 등 그리스 경제 악화 우려는 있다"고 말했다.

그리스 국채 10년물 금리는 지난 7일 10.2%까지 올랐다. 이 금리는 작년 상반기 말 5%대였으나 역시 하반기 들어 급격히 상승했다.

이 금리가 10%를 넘긴 것은 2013년 9월 이후 약 1년 4개월 만이다.

그리스 불확실성과 유로존 경기 부진 심화 등으로 유로화는 급락세다. 달러·유로 환율은 유로당 1.190달러를 밑돌고 있다. 

달러·유로 환율이 1.20달러 아래로 떨어진 것은 2006년 3월 이후 9년 만이다.

국제유가 급락세도 세계 금융시장을 위축시키고 있다. 최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에 이어 브렌트유 가격도 배럴 당 50달러선이 무너졌다.

한동안 세계 금융시장의 불안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5일 그리스 총선에서 급진좌파인 시리자가 제1당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그리스의 정치적 혼란과 '그렉시트' 위협이 이어질 수 있다.

문정희 KB투자증권 연구원은 "그리스 총선에 앞서 22일 예정된 유럽중앙은행(ECB)의 통화정책회의가 관건"이라며 "유로존 불안이 더 심해져 유로화 급락 등이 나타나면 이번 회의에서 추가 양적완화 조치가 발표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