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시장] 성장하는 인도 미디어 생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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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시장] 성장하는 인도 미디어 생태계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8.12.1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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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제임스김 기자] 인도 미디어 생태계가 고도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코트라 조주연 인도 방갈로르무역관에 따르면 인도 TV시장은 2017년 현재 총 2억9800만 가구 중 1억 가구가 TV를 갖추고 있다고 전했다.

향후 5년간 연평균증가율이 디지털 광고는 30.2%, 애니메이션과 VFX는 15.5%, 게임 22.1%, 옥외미디어 9.2%, 라디오는 10.2%일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디지털 광고시장은 연평균성장률 32%를 보이며, 2017년 12억7000만 달러 규모에서 2020년 29억5000만 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는 인터넷 보급 확대와 데이터 소비 증가에 기인한다.

인도의 광고 수익은 FY 2017/18년 기준 94억4000만 달러에서 2023년 183억9000만 달러로 증가 예상된다.

음악 엔터테인먼트 시장규모는 2018년 2억2343만 달러에서 2023년 4억4153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 사진=인도 신흥 미디어산업 규모(단위: 10억 달러).(코트라 제공)

1990년대 이전까지는 어떤 형태로도 외부 자본의 인도 미디어산업 참여가 불가능했으나, 1990년대 들어 전 분야에 걸친 자유화가 방송에도 영향을 미쳐 외부 자본의 참여가 가능해졌다.

출판물, 라디오, TV, 디지털 광고를 포함한 인도의 전반적인 미디어 소비 증가는 전 세계 미디어 소비 증가율을 계속 앞서고 있으며, 성장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

향후 5년간 디지털 기술은 미디어 생태계 전반에 걸쳐 그 영향력을 증대, 소비자 행동 변화에 영향을 줄 것이다.

관심 기업들은 기술·미디어·통신(Technology, Media and Telecom, TMT) 융합에 대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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