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시장] 미국, 증강현실(AR)로 색다른 ‘소비자 경험’ 강화 중
상태바
[외교시장] 미국, 증강현실(AR)로 색다른 ‘소비자 경험’ 강화 중
  • 김형대 기자
  • 승인 2018.12.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형대 기자]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이하 AR)이란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의 한 분야로,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 세계에 3차원의 가상 이미지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이다.

코트라 우은정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에 따르면 가상현실에서는 이미지, 배경, 주변 환경, 사물 등이 모두 가상 세계에 존재하는 가상의 이미지인 반면, 증강현실에서는 배경이나 주변 환경, 사물 등은 모두 실제의 현실이며 추가되는 정보만이 가상이라고 전했다.

AR은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현실의 효과를 더욱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전자·통신 분야의 시장조사기관인 Digi-Capital에 따르면, 전 세계 증강현실 시장 규모는 2020년까지 약 9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성장을 거듭하는 증강현실기술은 종류를 막론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AR이 처음 주목받기 시작한 모바일 게임 분야뿐만 아니라 제조업, 교육, 건강관리, 여행, 교통 등의 다채로운 산업 분야에서 AR 기술이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여러 산업 분야 중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의 폭이 가장 넓다고 할 수 있는 소매업계에서도 최근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AR을 활용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매장에 방문하지 않고도 가상으로 제품을 착용해보거나 집에 배치해보기도 하는 등 AR 기술은 특히 온라인 소매업계에 큰 장점을 가져다주고 있다.

또한 AR 기술을 활용해 실제 매장에 방문하는 소비자들에게도 특별하고 새로운 경험을 가능하게 하며 쇼핑 자체를 더 편리하고 빠르게 하는 등 오프라인 소매업계에서도 강력한 마케팅 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가구 및 페인트 업계, 의류 및 신발 업계, 뷰티업계, 어린이용품 업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AR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 사진=Lowe’s의 AR 기능 예시(Advanced Visualization).(코트라 제공)

최근 시간이 지날수록 분야를 막론한 온라인 소매업계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으나, 새로운 개념인 옴니채널 소비자 역시 증가하고 있으므로 오프라인 소비시장의 중요성도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이다.

AR 기술을 활용해 온라인 소매업계가 이끌어낼 수 있는 가장 큰 효과는 ‘소비자 경험’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온라인 쇼핑을 하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실제로 착용해보거나 입고 신어보지 못한 채로 제품 구매 결정을 해야 했으나, AR이 도입된 환경에서는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으로 바로 실제와 유사한 체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한편 여전히 중요한 시장으로 건재하는 오프라인 소매업계에서도, AR 기술 덕분에 더 색다르고 재미있는 소비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소매업계의 AR 기술 도입은 점점 더 획기적인 방식을 통해 소비자 경험을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측된다.

기술 강국이라는 자부심을 가진 한국의 IT 업계에서도, 지금까지 대두되지 않았으나 AR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여러 산업 분야를 발굴, AR 기술을 이용한 솔루션을 적극 개발한다면 해당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교육 및 완구 분야 등에서 이미 AR을 많이 활용하고 있는 한국의 경우 관련 업계의 미국 진출 가능성이 엿보인다.

AR 기술을 이용한 모바일 솔루션뿐만 아니라, 스마트 미러나 스마트 디스플레이 등 오프라인 소매업계에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AR 기반의 기기 분야에서도 한국의 기술력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이하 CTA)가 미국 온라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AR 관련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전체 중 42%의 소비자들이 AR의 한계점으로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꼽았다. 이는, AR을 이용한 소비자 경험은 소비자 개개인의 집안 환경이나 외모 등이 노출되어야 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AR 관련 기술로 미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들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AR에 대한 우려를 해결해줄 수 있는 AR 데이터 보안 기술 등에 초점을 맞추어 보는 것도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