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터키 정상회담 결과
상태바
한-터키 정상회담 결과
  • 코리아포스트
  • 승인 2010.06.22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터키 정상회담 결과 

이명박 대통령은 15일(화) 오전 우리나라를 국빈방문(6.14-16) 중인 「압둘라 귤(Abdullah Gül)」 터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간 실질협력 증진방안과 G20 등 주요 국제문제 및 한반도 문제를 포함한 지역정세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6.25 전쟁 60주년을 맞아 참전국인 터키와 참전용사들에게 사의를 표하는 한편, 양국 정상은 양국간 전통적 우호협력 관계를 재확인하고 이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습니다.

금일 정상회담에서 양국정상은 1957년 수교 이래 각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양국 관계에 대해 만족을 표명하고, 양국간 교역·투자 증진, 한-터키 FTA, 에너지·건설·방산분야 협력, 문화교류 증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협력 확대를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합의했습니다. 또한 양 정상은 금년 11월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의 성공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 정상회담 직후 양국 정상 임석하, 「세관상호지원협정」,「문화교류시행계획서」,「원전협력 양해각서」, 「지질연구 양해각서」등 서명

한편 양국 정상은 한반도 및 중동지역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이명박 대통령은 천안함 사태와 관련하여 터키 정부의 지속적인 협력을 당부했습니다.

금번 방한은 귤 대통령의 첫 한국 방문으로서, 금일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간 우호협력관계를 재확인하고 양국간 유망분야에서의 협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