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제, "중국, 5년내 세계최대 수입국 등극할 것"
상태바
중국 경제, "중국, 5년내 세계최대 수입국 등극할 것"
  • 최민식 기자
  • 승인 2017.12.06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최민식 기자] 중국이 향후 5년 내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수입국이 될 것이라고 중국 최초 합자 투자은행인 중국국제금융공사(CICC)가 전망했다.

5일 미국 블룸버그통신과 중국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CICC의 류류, 량훙 이코노미스트는 4일 배포한 연구보고서에서 중국이 이미 아시아와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남미, 동유럽으로부터 수입량에서 미국을 능가하고 있다며 올해와 같은 회복세가 지속된다면 5년 내 중국이 1위 수입국 왕관을 거머쥘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이 지난 10년간 미국보다 6%포인트 높았던 수입 증가율 격차를 내년에도 유지하고 이후 격차가 매년 0.15%포인트 정도 줄어든다면 2022년까지 세계 최대 수입국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CICC는 더 보수적으로 예측하더라도 2025년까지는 중국이 최대 수입국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CICC는 향후 수년간 중국의 수입이 수출보다 더 늘면서 해외 무역이 과거 2년보다 더 균형을 이룰 것이라며 올해 재화와 용역 부문 무역흑자가 국내총생산(GDP)의 약 1%로 1994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CICC는 중국의 경제 성장이 점점 더 소비자 주도형이 되고 있어 향후 중국이 세계최대 소비 시장이 될 것이라며 중국이 산업 원자재보다 소비 관련 제품을 더 많이 수입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