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러'구호물자 행렬 통관 절차없이 국경 넘어"
상태바
우크라 "러'구호물자 행렬 통관 절차없이 국경 넘어"
  • koreapost
  • 승인 2014.09.14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전 합의 두고도 이견 지속…"나토, 우크라에 무기 공급 시작"

K-2.jpg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 2차 인도주의 구호물자 전달을 마무리한 가운데 우크라이나는 구호물자를 수송한 차량들이 정식 통관 절차를 거치지 않고 국경을 넘었다고 비난했다.

BBC 방송 러시아어 인터넷판 등에 따르면 안드레이 리센코 우크라이나 국가안보국방위원회 대변인은 1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루간스크주에 위치한 '도네츠크-이즈바리노' 국경 검문소를 통과한 러시아 차량행렬이 자국 세관에서만 통관 절차를 밟고 우크라이나 세관의 통관 절차는 무시한 채 국경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구호물자는 국제적십자위원회 요원들의 점검도 받지 않았다고 리센코는 덧붙였다.

◇ "러' 구호물자 차량 통관절차 안밟아" = 국경 지역 감시를 맡고 있는 유럽안보협력기구(OSCE) 사찰단도 193대의 트럭을 포함한 220대의 러시아 차량들이 우크라이나 세관의 통관 절차를 밟지 않고 우크라이나 영토로 진입했다고 확인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이루어진 러시아의 1차 구호물자 전달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러시아 차량들의 우크라이나 영토 불법 진입 논란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러시아는 정부군과 분리주의 반군 간 교전으로 재난에 직면한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주민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약 2천t의 구호물자를 실은 트럭 200여대를 12일부터 이틀 동안 우크라이나 동부 도시 루간스크로 들여보냈다. 이후 구호물자 차량들은 13일까지 모두 러시아로 귀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송 과정에서 별다른 충돌은 없었다.  

러시아는 앞서 지난달 22~23일 이틀 동안에도 식량과 생수, 의약품 등 약 2천t의 구호물자를 우크라이나 동부도시 루간스크로 운송해 전달한 바 있다.

지난 5일 민스크 다자회담에서 합의된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의 휴전은 산발적 전투에도 불구, 전체적으론 유지되고 있다.

◇ 정부군-반군 휴전 합의 두고 이견 지속 = 하지만 민스크 합의에 대해 우크라이나 정부와 반군이 계속해 서로 다른 입장을 밝히고 있어 향후 협상에 난관을 예고하고 있다.  

분리주의 지도자인 도네츠크인민공화국 의회 의장 보리스 리트비노프는 이날 "도네츠크인민공화국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 대표들은 지난 5일 민스크 다자회담에 참관인 자격으로 참석했다"며 "이들이 서명한 12개항의 의정서는 완전한 협정이 아니라 의향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리트비노프는 그러면서 "이 문서를 향후 협상의 기초로 이용할 순 있겠지만 12개항의 합의를 곧바로 이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완전한 이행까지는 아직 거리가 멀다"고 주장했다. 도네츠크인민공화국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은 두 지역의 분리주의 세력이 자체 선포한 공화국이다.  

반군 지도자들은 앞서 민스크 합의에도 불구하고 도네츠크주와 루간스크주의 독립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그러나 영토 통합성을 해치는 어떤 시도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뜻을 고수하고 있다.

이와 관련 아르세니 야체뉵 우크라이나 총리는 이날 키예프에서 열린 제11차 얄타유럽전략회의(YES)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도네츠크와 루간스크만을 원하는 건 아니다"며 "그(푸틴)는 우크라이나 전체를 목표로 삼고 있으며 우크라이나의 독립국 지위 박탈을 노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그러면서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가입만이 우크라이나를 지키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 "나토, 우크라에 무기 공급 시작" = 한편 발레리 겔레테이 우크라이나 국방장관은 나토 국가들이 이미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겔레테이 장관은 이날 자국 TV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주요국 국방장관들과 비공개 협의를 진행한 결과 그들이 우리의 요청을 받아들였으며 현재 무기 공급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유리 루첸코 우크라이나 대통령 고문도 지난 7일 앞서 열린 나토 정상회의에서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폴란드, 노르웨이 등이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공급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후 나토 회원국들은 이 같은 합의 사실을 부인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