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산업 우리김치의 세계화를 위한 전략
상태바
한성산업 우리김치의 세계화를 위한 전략
  • 코리아포스트
  • 승인 2010.03.10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성산업 김순자 회장 인터뷰

한성산업, 우리김치의 세계화를 위한 전략

가. 우리김치의 경쟁력과 김치의 세계화를 위한 전략

▶ 우리김치가 가진 효능과 우수성

한국의 김치는 장기간의 발효로 독특한 풍미와 영양학적 가치를 지니게 되는 한마디로 ‘발효과학’입니다. 숙성 과정에 작용하는 유기산은 새콤달콤한 김치의 맛을 내는데 호박산과 아미노산의 종류가 많아질수록 김치 맛은 좋아지지요. 비타민C의 양도 이 시기에 가장 많아집니다. 이 유산균에 의해 유해균의 번식과 발육을 저지해 부패를 막고 유익한 미생물과 효소가 작용하는 복합적 발효 작용에 의해 탄생한 한국 김치만이 독특한 맛과 향, 영양학적 가치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일본의 ‘기무치’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할 수 있죠.
일본에서 먹는 기무치는 소금에 절이지도 않았을 뿐더러 젓갈도 안 쓰죠.
즉, 발효식품이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미국월간지 ‘헬스’지에서 선정한 세계5대 건강음식중 하나로 선정된 김치는 두말할 것 없이 한국이 종주국입니다.
미국의 '헬스' 지는 " 한국인이 매년 1인당 평균 40파운드씩 먹는 김치는 비타민 A, B, C 등 핵심 비타민이 풍부한 데다, 요구르트 등 발효 식품에서 나오는 유산균이 있다. 김치에는 건강에 좋은 박테리아가 많아 소화를 도울 뿐 아니라 발효된 배추에는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이 잡지는 ‘김치는 섬유질이 풍부한 저지방 다이어트 식품이다’ 라고 소개하면서 김치 때문에 한국에 비만 체중이 없다고도 전했습니다.
김치가 외국에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현지로 이주한 동포에 의해서 였습니다. 중국, 러시아, 일본, 미국 등으로 간 한국인은 김치를 먹는 식습관을 잊지 못해 현지에서 김치를 담가먹기 시작했고 이는 주변 외국인에게 번져나갔습니다. 이후 김치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더욱 많은 외국인에게 각광 받게 됐고 이번에 세계 5대 건강 음식으로까지 선정된 것입니다.



▶ 세계인의 입맛에 따른 우리김치 마케팅 전략

우리 김치가 가져야할 마케팅 전략은 김치만의 특징을 확실하게 차별화하여 세계인에게 그 우수성을 알리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우리 정부의 노력이 함께 뒷받침되어야 할 것입니다. 수천여 가지가 넘는 김치의 정확한 명칭과 맛의 특징 등을 정립해 한국 김치의 정체성과 김치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하게 지켜야 하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또한 현지인들의 입맛을 고려하여 세계인들의 입맛에 맞는 제품들이 더욱 다양하게 개발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저는 김치사업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꾸준히 작고, 예쁘고, 냄새가 적고,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김치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김치를 못먹는 외국인들이 김치를 즐겨먹도록 하기 위해서 여러 기능성 김치를 개발하였고 그 김치들이 바로 ‘특허김치’ 시리즈로 불리는 김치들입니다.
처음부터 센 김치를 먹이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김치를 친숙하게 하기 위해서 깻잎양배추말이김치 라든가, 미역김치, 치자미역말이김치 등 냄새가 적고 에피타이저 같은 김치들을 먹이기 시작합니다. 다들 드시고 “맛있다. 이것이 정말 김치냐” 놀라워 합니다. 그런 다음에 빨간김치를 시도 하는 것을 보고 이렇게 해야 이들에게 다가설 수 있구나 하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이번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한국의 밤> 행사에 제가 개발한 ‘황제김치’가 출품되어 전 세계 유명인사들로부터 “원더풀~ 원더풀!”을 연발하는 찬사를 받았을 때는 아! 세계인의 식탁에 우리의 김치가 올라갈 일이 멀지 않았구나 가슴이 벅차올랐었습니다.



▶ 우리부터 김치사랑 실천

김치는 우리의 자존심이지만 우리 국민들이 가장 먼저 사랑해 주고 가치를 인정해 주어야 세계인들에게도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의 ‘스시’의 경우 일본 국민들이 먼저 자부심을 가지고 부가가치를 올렸기에 해외에서 인정받게 된 것입니다. 싸고 맛있는 김치만 찾을 게 아니라 정말 차별화된 우리김치에 값을 치르고 깊은 애정을 가져야 김치의 세계화가 앞당겨 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나. 세계김치협회에 대하여

▶ 세계김치협회는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으며 어떠한 일을 하는건가요?

세계김치협회는 지난해 5월, 김치의 종주국으로서 한국김치의 역사와 문화를 계승하고 김치를 포함한 한식 세계화와 관련 산업의 발전에 앞장서자는 취지로 설립되었습니다.
김치원료의 수급불균형, 값싼 중국 김치와의 선점 등으로 인한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산업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기술과 연구 활동을 활성화시켜 김치의 표준화, 과학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행사를 통해 김치홍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작년 9월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 ‘한국김치페스티벌’에서 성공적인 김치행사를 치뤘으며 한국김치를 맛보기위해 줄을 길게 서서 기다리는 일본인들의 진풍경이 연일 계속되었습니다.
세계김치사전 편찬작업 및 김치교육사업 또한 중요한 중점 사업입니다. 김치용어의 정립이 가장 시급한 상황에서 수천여종에 이르는 김치와 김치요리에 관한 한글명칭과 영어명칭을 확립하여야 하고 문화, 학술적인 개념 또한 같이 정립되어야 하며 김치 관련 문헌과 중요 학술적 자료들 정리가 같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 작업을 통해 코덱스 규격 및 세계 식품관련 규격을 최종적으로 수정해 확립시킬 것입니다.
김치교육사업의 일환으로 ‘세계김치아카데미’를 실현시킬 것입니다. 해외 대사관 파견 요리사나 국내 주재 해외 대사관 요리사, 해외에서 한식당을 운영하거나 일하는 종사자에게 김치교육을 실시할 뿐만 아니라, 유아와 초중고생 등 다양한 연령층을 위한 김치교육 또한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 세계김치아카데미는 김치전문 교육기관으로서 식품산업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김치산업에 투입시킬 목적으로 세워질 것이며, 김치를 주제로 하는 학술 심포지엄과 세미나 등을 주기적으로 개최할 것입니다.
김치를 하나의 문화코드로서 발전시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전 세계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축제 형태의 문화적 접근과 예술적 접근을 시도하려고 여러 아이디어를 세워 기획하고 있습니다. 김치마다 스토리를 담아내어 하나의 스토리텔링이 되어야 우리 한국의 음식문화와 김치문화에 대해 쉽게 전달하고 그들 또한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김치의 세계화는 나 하나로만 이루어질 수 없고 우리 협회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국민 모두가 힘을 합해야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에 세계김치협회가 그 중심에 서서 여러분들과 함께 한국 김치를 글로벌 김치로 만들겠습니다.



다. 앞으로의 계획 및 비전

한국 김치의 세계화, 산업화를 위한 노력 꾸준히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김치산업계와 각종 단체, 그리고 세계김치협회가 하나가 돼 힘을 합하여 조사, 연구에서부터 판매, 유통은 물론 수출에 이르기까지 모든 잠재력 발현을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기술측면의 애로사항은 현장에서 해결해주고 신제품 및 신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이 체계적으로 추진되고 활성화되도록 업체, 대학 등 연구기관, 정부, 협회가 모두 공동협약으로 이루어져 부가가치가 높은 김치식품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야합니다. 특히, 김치의 유통기한 연장을 위한 기술개발 즉, 김치의 발효속도를 지연시켜 맛을 오래 유지되도록 하는 기술은 김치수출시장에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 ‘김치는 과학’입니다. 김치 역시 반도체, IT, 조선처럼 연구개발(R&D)에 대한 지원과 투자가 이뤄진다면, 그만큼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라. 김순자, 그녀는 누구
대한민국 김치명인으로 최초로 지정된 김순자 명인의 김치사랑과 김치에 대한 열정은 그 누구도 따라갈 수 없을 것이다. 인터뷰 내내 쉬지않고 김치에 대해, 때로는 안타까움으로 때로는 자신감으로 이야기한다.
그녀와의 대화에서 김치를 빼놓고는 이야기 할 수 없듯이 그녀와 김치와의 인연은 숙명인 것 같다. 시집가서야 비로소 처음 김치를 담갔다고 하지만, 30년 넘게 담가온 그녀의 김치실력은 누구나 맛을 보면 저절로 최고라는 찬사가 나오게 한다. 그녀의 남다른 김치에 대한 철학과 맛, 독창성은 오늘날 그녀에게 따라붙는 수식어, 특허 최다 등록 보유자! 특허받은 김치만 무려 21개! 당연 김치명인의 반열에 오를만 하다. 최근에 해외 언론에도 이슈가 되었던 ‘냄새 안나는 김치(Odorless Kimchi)' 또한 그녀의 작품이다. 바로 ‘동결건조김치’, 그리고 응용제품으로 빛을 발한 ‘김치초코렛’ 이다. 동결건조김치는 냉수를 부은 후 3분이 지나면 김치의 질감과 맛이 그대로 살아나 특히 외국 갈 때 냄새없이 부피가 작고 가벼워 제격이라 할 수 있다. 김치 초코렛 또한 누가 상상을 했겠는가. 초코렛 속에 김치의 맛의 조화는 먹어보지 않은 사람은 말도 못할 것이다.



그녀의 또 다른 수식어! 화려한 수상경력!

철탑훈장에 이어 은탑훈장 수여와 대한민국 기능한국인, 신지식인 선정,
각종 표창까지 그녀가 수상한 상과 표창, 상패만 해도 무려 300개가 넘을 정도이다.
김치 없이 못사는 체질로 태어난 그녀, 특기를 살려 사업에 성공! 여성사업가로서 꼼꼼한 경영을 하고, 또한 김치명인으로서 본인의 손맛을 많은 사람에게 전수하는 후진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여전히 젊은이의 열정과 체력으로 끊임없이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 늘 연구하는 김순자 명인... 이제 세계김치협회 회장으로서의 그 책임감이 더 무거울 텐데, 그녀는 오늘도 이곳저곳 많은 스케쥴을 소화해내며 땀흘리고 가는곳마다 김치사랑을 외치며 살고 있다. 그녀는 진정 한국이 낳은 김치명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