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한국서부발전, 라오스에 10억불 규모 수력발전소 짓는다!”
상태바
“SK건설-한국서부발전, 라오스에 10억불 규모 수력발전소 짓는다!”
  • 코리아포스트
  • 승인 2012.11.06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건설-한국서부발전, 라오스에 10억불 규모 수력발전소 짓는다!”


- SK건설과 한국서부발전, 라오스 정부와 ‘세남노이 수력발전사업’ 사업양허계약(Concession Agreement) 체결


- 라오스 메콩강 유역에 건설·운영·양도(BOT) 방식으로 410MW급 유역변경식 수력발전소 건설


- 2013년 5월 착공, 총 공사비만 7500억원

SK건설과 한국서부발전은 19일 라오스 메콩강 유역에 총 사업비 10억 달러(1조1000억 원) 규모의 초대형 ‘세남노이(Xe-Namnoy) 수력발전소’ 개발에 관한 사업양허계약(Concession Agreement)을 라오스 정부와 체결하였다.


세남노이 수력발전 프로젝트는 라오스 남부 볼라벤 고원을 관통하는 메콩강 지류를 막아 후웨이막찬·세피안·세남노이 등 3개 댐을 쌓고 낙차가 큰 지하수로와 발전소를 건설해 전력을 생산하는 유역변경식 수력발전사업이다. 발전용량이 410MW로 국내 최대 규모의 충주댐과 맞먹는 초대형 규모다.


SK건설과 한국서부발전은 2005년 본 프로젝트 개발을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태국발전회사 라차부리 및 라오스 국영기업 LHSE를 합류시켜 2010년 태국전력공사와 전력판매가격 MOU를 체결하였고, 19일 라오스정부와 사업양허계약을 체결하기에 이르렀다.


이번 사업양허계약 체결로 SK건설과 한국서부발전은 향후 32년간 ‘세남노이 수력발전소’ 시공 및 운영에 관한 통합적 양허를 얻게 되었다. 이에 따라 SK건설과 서부발전은 오는 11월 태국전력공사와 전력구매계약(Power Purchase Agreement)을 체결하고, 2013년 5월 본격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총 공사비는 6억8000만 달러(7500억원)이고 발전소 건설은 내년 초 착공하여 2018년 준공 예정이며, 생산된 전력은 대부분 태국으로 수출된다.


본 프로젝트를 통해 SK건설은 발전소 설계, 구매 및 건설을 맡아 우리나라의 우수한 기술을 수출하게 되며, 한국서부발전은 준공 후 27년간 발전소 운전 및 유지정비를 맡아 그 동안 국내에서 축적된 발전소 운영기술을 활용한 수익창출은 물론 라오스 인력 고용 및 교육훈련을 통한 개도국 기술발전에 기여하게 된다.


또한 전력구매국인 태국은 값싸고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 받게 되고, 라오스 정부는 소득세 및 로얄티 등으로 매년 330억의 수익을 얻게 되어 양 국가의 경제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프로젝트는 민간기업과 공기업이 해외에 나가 벌이는 첫 민관합동 사업이자 BOT 사업이란 점과 특히 최근 성장세가 뚜렷한 라오스와 동남아시아 메콩강 유역권에 진출하는 탄탄한 사업교두보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사진 설명>


나용수(왼쪽) SK건설 라오스사업개발 TF팀장이 지난 19일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 돈찬 팰리스 호텔에서 분타비 시소판통(오른쪽) 라오스 기획투자부 차관과 라오스수력개발 사업양허계약(CA)를 체결한 뒤 악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